2조8천억 투입 '동해 북부선' 2022년 조기 착공 검토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목포 호남선과 강릉 중앙선을 충북선 고속화 철도로 연결해 북한·러시아를 거쳐 유라시아 대륙으로 뻗어가는 실크 레일의 출발점으로 만들겠다는 충북의 구상이 현실화될 전망이다.

정부는 최근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계획을 밝힌 '동해 북부선(강릉∼제진) 철도건설사업'과 관련, 이르면 2022년 조기 착공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21일 알려졌다. 

목포~강릉 구간의 운행시간을 현재의 5시간 30분에서 3시간30분으로 2시간 단축하는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이 지난해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사업에 포함된 데 이어 이번 동해 북부선 건설마저 확정되면 북한·러시아까지 연결된다. 

이 지사는 지난해 1월 정부가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을 예타 면제 사업으로 발표하자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은 충북이 (북한과 러시아를 거쳐)유라시아 대륙으로 진출하는 첫걸음을 내딛는 역사적인 날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이 마무리되면 충북이 강원∼충청∼호남을 연결하는 경제축인 '강호축'의 중심에 서면서 향후 북한을 거쳐 시베리아철도를 통해 유럽까지 진출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충북선을 고속화해 강릉까지 연결, 북한과 러시아를 거쳐 유라시아까지 진출하려는 충북도의 계획이 현실화될지 주목된다. 사진은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 계획안 / 충북도
충북선을 고속화해 강릉까지 연결, 북한과 러시아를 거쳐 유라시아까지 진출하려는 충북도의 계획이 현실화될지 주목된다. 사진은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 계획안 / 충북도

이날 통일부에 따르면 이번 동해 북부선(강릉∼고성 제진)은 총 110.9㎞ 길이의 '단선 전철' 형태로 건설된다. 

총사업비는 2조8천530억원이다.

현재 구체적인 착공 시점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정부 내에서는 '2∼3년 내 조기 착공'에 공감대가 서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통일부는 전날 보도자료를 통해 23일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를 열어 동해 북부선 사업을 남북교류협력사업으로 지정하는 문제를 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사업이 남북협력사업으로 지정되면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가 가능하다. 

또 다른 정부 당국자는 "(동해 북부선이 남북협력사업으로 지정되면) 기획재정부와 KDI(한국개발연구원)가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를 하고 기본계획을 수립해 전액 국토부 예산으로 착공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예비타당성 조사가 생략되면 사업 기간을 2∼3년 단축할 수 있다.

정부는 동해 북부선이 경의선과 함께 문재인 정부가 구상하는 '한반도 신경제구상'과 '동아시아 철도공동체'의 핵심축인 만큼, 이 사업을 최대한 신속하게 추진해나간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