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최종 승인없으면 자동 무산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2030년 충청권 아시안게임 유치를 위한 최대 관문인 정부 승인이 22일 단 하루 남았다.

정부가 이날 승인을 해주지 않으면 충청권 아시안게임 유치 계획은 자동 무산된다.

충청권 4개 시·도가 2030년 아시안게임 유치를 위한 속도를 내고 있지만 시간적 한계로 유치 신청서를 22일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에 제출할 수 있을지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는 오는 11월 2030년 대회 개최도시 확정을 마무리 하겠다며 이례적으로 유치신청 일정을 앞당겨 통보했다.

당초 충청권은 4개 시·도지사는 지난 2019년 2월 7일 공동유치 협약을 체결한 이후 대회 개최 8년 전인 2022년 개최도시 확정을 목표로 유치활동을 펼쳐왔다.

그러나 지난 1월 23일 OCA는 대회 개최 10년 전인 올해 11월 개최도시를 확정하겠다며 오는 4월 22일까지 유치의향서를 제출하라는 공문을 각 국가올림픽위원회(NOC)로 송부했다.

통상 대회 개최 8년 전에 개최도시를 확정해 왔다.

이에 대한체육회는 한 달여간의 검토 후 지난 2월 26일 각 시·도 체육회로 유치신청서를 제출하라는 공문을 발송했다.

대한체육회는 평가위원회를 구성한 후 현지실사(3월 18일), 국제위원회 심의(3월 23일), 이사회(3월 30일) 의결을 거쳐 지난 10일 대의원 총회에서 충청권 4개 시·도를 2030아시안게임 국내 후보도시로 확정했다.

충청권은 지난 13일 문화체육관광부에 대회개최계획서, 사전타당성조사 결과, 지방의회 의결서, 대한체육회 승인서 등을 제출하며 공식 유치신청을 했다.

문제는 당장 22일까지 OCA에 유치의향서를 제출해야 하는 상황에서 정부의 승인여부다.

이에 충청권 정·관계가 적극적으로 나서 정부의 대회유치 승인을 이끌어 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아시안게임을 유치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해당 지자체의 승인과 대한체육회의 승인, 정부의 승인이 모두 필요하기 때문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통상 국제대회를 신청하면 90일 정도 문체부에서 검토를 한다"며 "그러나 이례적으로 아시아올림픽평의회가 일정을 앞당겨 검토 일정이 너무 짧았다"고 밝혔다.

이어 "물리적 한계가 있는 상황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승인여부를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560만 충청인의 열망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충북도는 4개 시·도를 대표해 지난 13일 문화체육관광부에 공식 유치 신청을 한 후 20일 문체부가 요구한 보완 보고서를 추가 제출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