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군이 사업비 1억5천만원을 투입해 소나무재선충병 방제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 진천군 제공
진천군이 사업비 1억5천만원을 투입해 소나무재선충병 방제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 진천군 제공

[중부매일 송창희 기자] 진천군이 소나무재선충병(이하 재선충병) 방제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22일 진천군에 따르면 총 사업비 1억5천만원을 투입해 ▶소구역 모두베기(172본) ▶재선충병 예방 나무주사 사업 66ha ▶무인항공 드론 방제 59.4ha ▶소나무류 고사목 전량 파쇄 등 방제작업을 완료했다.

진천군은 지난 2018년 8월 광혜원면 구암리와 초평면 은암리 일원에 재선충병이 발생한 이후로 2020년 4월 현재 인근 9개리(광혜원면 구암리, 회죽리, 실원리, 광혜원리, 초평면 은암리, 연담리, 용산리, 용기리, 진암리) 4천95ha를 소나무류 반출 금지구역으로 지정해 오고 있다.

재선충병은 소나무류에 기생해 나무를 갉아먹는 솔수염하늘소, 북방수염하늘소 같은 매개충을 통해 확산되며 감염된 소나무는 100% 고사해 '소나무 에이즈'라고도 불리고 있다.

진천군 관계자는 "감염목에 처리한 훈증타포린이 훼손되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드린다"며 "앞으로 소나무재선충병 재발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