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김홍민 기자]정부가 전국의 골목상권 살리기에 나선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 사태의 직격탄을 맞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을 지원하는 것이다.

공모를 통해 전국 10곳을 선정, 8억원씩 모두 80억원을 투입한다.

행정안전부는 22일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을 위해 골목상권을 살리는 '골목경제 회복지원사업'에 올해 80억원을 투입하기로 하고 지원 대상 사업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골목경제 회복지원 사업은 경기 침체와 소비심리 위축, 휴·폐업에 따른 빈 점포 발생 등 골목상권의 문제를 공동체에서 스스로 해결하고 극복할 수 있도록 하는 게 목적이다.

행안부는 2015년부터 공동체 커뮤니티 공간 조성, 판매대·조리시설 등 설치, 골목 디자인 개선 등 골목경제 활성화 사업을 추진해왔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 여파를 최소화하는 데에 주안점을 두고 공모를 진행한다.

행안부는 상권 유지·회복 적기를 놓치지 않도록 연내 집행 가능한 사업을 중심으로 신속히 추진하고 도시재생사업 등과 연계해 상승효과를 유도하기로 했다.

아울러 자율적 임대료·관리비 인하, 소비촉진 운동, 빈 점포 이용 방안 등도 활용하도록 하고 코로나19 이후 환경변화를 고려한 골목상권 운영 방안도 마련한다.

공모 참가를 희망하는 지방자치단체는 주민·상인·임대인 등이 참여한 사업 계획서를 내달 8일까지 제출하면 된다.

행안부는 서류·발표 심사를 거쳐 5월 중 최종 지원 대상 사업을 선정한다.

고규창 행안부 지방재정경제실장은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와 소비심리 위축으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이번 사업이 골목상권을 살리는 데 마중물 역할을 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