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당선인 등 '방사광가속기 구축' 건의문 채택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충북지역 여야 정치권이 한 목소리로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유치에 힘을 보탰다.

미래통합당 충북도당과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은 양당 도당위원장을 포함한 충북지역 당선인 8명이 모두 참여한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충북 오창 구축 건의문'을 채택해 정부와 국회 등에 전달할 예정이라고 28일 밝혔다.

양당 도당위원장과 당선인들은 건의문에서 "충북 오창은 KTX, 고속도로 등 전국 어디서나 평균 1시간대 이용이 가능한 사통팔달의 교통망과 청주국제공항이 갖춰져 국내·외적으로 방사광가속기 이용이 가장 편리한 최적지"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충청권과 인접된 수도권은 방사광가속기 이용이 절실한 바이오·반도체·이차전지·화학물질산업 등이 전국의 60~80% 집적돼 있다"며 "이를 지원하는 대덕연구단지와 기초과학연구원, KAIST 등 대학·연구기관이 소재한 지역"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국가 백년대계를 위해 추가로 유일하게 1기 더 설치하는 다목적 방사광가속기는 연구성과가 국가 전체에 골고루 확산돼 국민 모두가 혜택 받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충북 오창은 정부가 방사광가속기를 추가 구축하기로 한 핵심 목표인 '산업계 지원'에 부합하는 최적지"라며 "이용자 편익을 극대화하고 이용자를 최다 확보할 수 있는 최적의 요건을 갖춘 지역"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오창은 그동안 수도권 대 비수도권이란 대립구도 하에서의 지역균형발전이 아닌 수도권·비수도권이 공존·공생하는 국가균형발전의 최적지이며, 특정지역만이 아닌 국가 전체의 균형발전을 기할 수 있는 유일한 지역이라 생각한다"며 "모든 충북 당선인들은 방사광가속기 입지로 충북 오창이 선정되기를 기대하며, 입지선정 심사가 공정하고 투명하게 진행되기를 간곡히 건의한다"고 호소했다.

건의문에는 더불어민주당 변재일 충북도당위원장과 미래통합당 정우택 충북도당위원장을 비롯해 정정순(상당), 이장섭(서원), 도종환(흥덕), 변재일(청원), 이종배(충주), 엄태영(제천·단양), 박덕흠(보은·옥천·영동·괴산), 임호선(증평·진천·음성) 등 21대 총선 충북지역 당선인들이 서명했다.

건의문은 빠른 시일 내에 정부와 국회 등에 전달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