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 자금 조달 대출 못해 도시공사 토지계약 해지 통보

대전 유성복합터미널 조감도 / 대전도시공사 제공
대전 유성복합터미널 조감도 / 대전도시공사 제공

[중부매일 김금란 기자] 대전지역 대표적 현안인 유성복합터미널 민간 개발사업이 또 다시 무산될 위기에 처했다.

29일 대전시 등에 따르면 민간 개발사업자인 KPIH는 대출정상화 최고기간인 28일 자정까지 프로젝트파이낸싱(PF, 자금조달) 대출을 성사시키지 못했다.

이에 사업시행자인 대전도시공사는 KPIH에 매각했던 터미널 부지 계약 해지 절차에 들어갔다. 도시공사는 대출이 성사되지 않음에 따라 지난 29일 KPIH에 내용증명을 보내 매매 계약 해지를 공식 통보했다. 앞서 도시공사는 지난 13일 KPIH측에 "28일까지 대출정상화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용지매매계약을 해제하겠다"고 통보한 바 있다.

도시공사는 용지대금 594억318만1천원을 KPIH에 대출했던 특수목적법인 뉴스타유성제일차 측에 반환할 예정이다.

KPIH는 지난해 9월 주관 금융기관 도움으로 유성 광역복합환승센터 전체 부지 10만2천80㎡ 가운데 고속·시외버스 복합터미널 용지 3만2천693㎡의 매매대금 594억318만1천원을 완납했다. KPIH 측은 터미널 조성에 총 8천억원이 들어갈 것으로 보고, 2018년부터 PF 등을 통해 공사비용을 조달할 계획을 세웠지만 KPIH 대표와 투자자 간 법적 소송이 잇따랐고, 이 와중에 공사는 계속 지연됐다.

도시공사가 용지매매계약 해지 절차에 돌입하면서 KPIH측과의 법적 소송전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 KPIH측은 그동안 도시공사가 계약 해제에 나설 경우 소송전을 예고해왔다.

관심은 대전시의 입장에 쏠린다. 2010년 이후 지금까지 4차례 공모한 민간사업이 모두 실패하면서 책임론에 직면한 대전시가 돌파구를 마련해야 하기 때문이다.

시 안팎에선 개발방식을 민간에서 공영으로 바꿔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시는 오는 4일 공식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