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발굴·육성·시제품 제작·투자 등 종합 지원

옛 충남도청사에 들어 선 '대전창업허브'.  / 대전시 제공
옛 충남도청사에 들어 선 '대전창업허브'. / 대전시 제공

[중부매일 김금란 기자] 대전시는 소셜벤처 특화거리 조성 등의 일환으로 옛 충남도청사 신관동을 개조해 '대전창업허브'로 운영한다고 4일 밝혔다.

대전창업허브는 스타트업의 발굴부터 육성, 시제품 제작, 투자까지를 종합 지원하는 기술기반의 창업지원 플랫폼이다.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가 운영하며 민간 투자기관, 기술보증기금, 수자원공사, SK사회적가치연구원 등과 협업해 스타트업을 지원하게 된다.

국비 30억원을 비롯해 총 사업비 97억원이 투입된 대전창업허브는 6천104㎡의 규모로 조성됐다. 1~2층에는 아이디어를 직접 구현해 보는 제작 공간, 3층은 서로의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의견을 나누는 협업 공간, 4층에는 기업 연구 공간(15실), 운영기관 사무실 등으로 꾸며졌다.

민간 액셀러레이터와 협업 (예비)소셜벤처 스타트업 집중 양성 프로그램, 1대1멘토링, 소셜벤처 창업가 및 전문가 네트워크, 금융지원을 위한 데모 데이, 글로벌 진출을 위한 기업활동(IR) 준비과정 지원 등의 프로그램 등이 운영될 예정이다.

특히, 중부권 최초로 메이커 스페이스(전문랩)가 구축됐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 주관 운영하며 고경력연구원, 기술주치의, 은퇴과학자 등 분야별 기술지원 전문 인력을 활용한 멘토링과 컨설팅, 시제품 제작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허태정 시장은 "대전창업허브를 중심으로 대흥동과 선화동 일원과 중앙로 일대를 스타트업 특화보육단지로 확산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며 "원도심 지역경제 활성화 및 도시재생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