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극복 컨설팅단 운영 등 성과 시정참여 소통 창구 역할

[중부매일 김금란 기자] 대전시는 2021 주민참여예산 시민제안 공모사업에 1천507건의 제안이 접수됐다고 7일 밝혔다.

접수 결과 시에 바라는 시정참여형 1천건, 지역에 바라는 생활밀착형 사업 478건, 마을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동 참여형 26건이다.

시는 지난해 특정 집단이 많이 제안한 것에 비해 올해는 유형별 제안이 고른 분포를 보인 것으로 분석했다. 특히 시민 생활에 밀접한 분야와 안전 분야 등의 제안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민참여예산은 지난해 100억원에서 올해 150억원으로 확대해 1단계는 100억원 규모로 진행된다.

올해 주민세 재원으로 처음 시행하는 민·관 협치를 기반으로 지역 문제를 해결하는 2단계 지역협치형 사업(50억원)은 5월부터 자치구별로 제안을 접수 받는다.

시민 제안은 민·관 협치회와 분과위원회 심사 등을 거쳐 8월부터 한 달여 동안 시민 온라인투표 50%와 9월 주민참여전체위원이 참여하는 총회 50% 점수를 합산해 최종 선정된다.

사업 제안서는 시 주민참여예산 홈페이지에서 열람할 수 있다.

허태정 시장은 "코로나19 확산 중에도 컨설팅단을 구성해 일대일 홍보에 나선 것이 시민들의 참여를 이끌었다"며 "주민참여예산 제안이 시민의 마음이며 시정을 더 잘 이끌라는 뜻으로 알고 주민참여예산 규모를 200억 원 규모로 확대해 시민과 협업으로 새로운 대전을 완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