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청주시가 총 사업비 1조원 규모의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 유치 경쟁에서 최종 승리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8일 '다목적 방사광가속기'가 들어설 지역으로 청주 오창을 선정했다.

충북은 2008년 이명박 정부 당시 방사광가속기 유치전에 뛰어들었다가 경북 포항에 패배한 뒤 12년 만의 다시 도전해 유력 경쟁지역인 전남 나주를 물리치고 최종 부지로 낙점되는 쾌거를 일궈냈다.

과기정통부는 이날 오전 "청주 오창은 부지 안정성, 수요자 접근성, 정주 요건, 연구환경 조건, 주변 지역과 연계 발전 가능성 등 평가 항목 전반에서 고루 높은 평가를 얻었다"며 "특히 지리적 여건, 발전 가능성 분야 등에서 경쟁지역보다 우수한 평가를 받아 최적 부지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청주 오창은 중부고속도로 서오창IC에서 5분, KTX오송역과 청주국제공항에서 10분 거리에 위치하는 등 지리적 여건이 뛰어나 일찌감치 정치권 입김이 작용하지 않을 경우 방사성가속기의 최적지로 손꼽혔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정부 발표 직후 브리핑에서 "대한민국 미래 100년의 성장 동력인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입지가 청주 오창으로 결정됐다"며 "오창 방사광가속기의 연구 성과가 전국으로 골고루 확산돼 대한민국의 균형 발전을 선도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충북도는 황금알을 낳는 거위인 방사광가속기 유치를 위해 3년 전부터 준비했다. 2017년 7월 방사광가속기 유치 재추진 가능성을 검토하고 2018년말 정부에 추가 구축을 제안했다. 지난해 3월에는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 추진 계획을 발표하고 자문단을 구성했다. 이어 7월에는 수요 분석과 타당성 조사 연구 용역을 실시해 청주시 오창읍 후기리를 후보지로 선정했다.

지난 2월에는 전국 9개 대학, 10개 주요 연구기관과 방사광가속기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3월에는 방사광가속기 충청권 유치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유치 당위성과 논리를 개발했다.

지난달에는 정부에 공모 의향서를 제출하고 150만여 명의 방사광가속기 유치 서명서를 과기부에 전달하는 등 충청권의 강한 유치 의지를 대내외에 알렸다.

충청권 국회의원과 종교계, 학계, 상공회의소 등 경제단체, 충청권 4개 도의회와 시군의회도 건의문을 채택하는 등 민관정이 한마음으로 유치 운동을 벌여 충청권 역사상 최대 사업을 유치하는데 성공했다.

충북이 방사광가속기 유치전에 다시 뛰어든 이유는 첨단산업의 전초기지 등 미래 신산업동력 확보는 물론 유치에 성공하면 지역경제 파급 효과가 엄청나기 때문이다.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는 방사광가속기를 유치하면 생산 6조7천억원, 부가가치 2조4천억원, 고용 창출 13만7천여명의 효과가 기대된다고 분석했다.

과기부는 올해 안에 예비 타당성 조사를 신청하고 2022년 착공해 2027년까지 가속기를 구축하고 2028년부터 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다.

청주 오창의 방사광가속기 유치는 충청권의 단합된 힘으로 얻어낸 귀중한 선물이다. 충청권은 앞으로도 국토 균형발전의 중심으로 떠오를 수 있도록 서로 소모적 경쟁을 지양하고 하나된 힘을 보여주자.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