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김홍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취임 3주년 특별연설'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국난을 극복함과 동시에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과감한 정책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하고, 대한민국의 새로운 도약을 이끌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코로나19 위기에 대해 "문제는 경제"라며 "정부는 경제 위기 극복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국민의 삶과 일자리를 지키는 버팀목이 되겠다"고 약속하고 "남은 임기 동안 국민과 함께 국난 극복에 매진하면서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데 전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면서 "선도형 경제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개척하겠다"며 충북이 주력하고 있는 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를 포함해 미래차 등 3대 신성장 산업을 더욱 강력히 육성해 미래먹거리를 창출하겠다고 피력했다.

이외에도 ▶고용보험 확대(모든 취업자가 고용보험 혜택을 받는 '전국민 고용보험시대'의 기초 마련) ▶일자리 창출을 위한 '한국판 뉴딜'을 국가 프로젝트로 추진 ▶사람의 생명과 안전을 우선하는 연대와 협력의
국제질서 선도 등 4개 추진 방안을 발표했다.

아울러 "방역시스템을 더욱 보강해 세계를 선도하는 확실한 '방역 1등 국가'가 되겠다"며 청주 오창의 질병관리본부를 질병관리청으로 승격해 전문성과 독립성을 강화하겠다고 했다.

특히 "위축된 지역경제를 부양하는 대책도 신속히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연설 후 질의응답에서 '위축된 지역경제를 부양할 대책의 구상안과 시기는 언제인가'라는 질문에 "경제가 어려워지면 지역 경제가 더욱 앞서서 타격을 받고 고용 사정도 나빠질 수밖에 없다"며 "오늘 말씀드린 대책들도 전부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 데 초점이 모여졌다고 할 수 있다"고 답했다.

그는 "소비 진작과 관광 활성화 대책도 지역을 중심으로 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이번에 재난지원금도 전부 지역에서 대부분 사용되도록 설계가 됐다"고 언급했다.

이외에도 "지역 사업으로 돼 있는 여러 생활 SOC(사회간접자본) 사업, 국책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사업들의 시행을 적극적으로 앞당길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그렇게 해도 지역 산업이나 고용 부분이 특별히 어려워지는 지역이 있다면 그런 지역을 산업위기지역,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하는 제도를 통해 더 특별히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