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사회 참여와 실천 길잡이 '유스권자(Youth-유권자)'

[중부매일 송문용 기자]천안시청소년수련관(관장 배영호)은 청소년활동프로그램 '유스권자(Youth-유권자)'가 여성가족부의 청소년수련활동 인증 제9243호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는 청소년활동진흥법에 따라 청소년이 안전하고 유익한 청소년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일정기준을 심사해 프로그램을 인증하는 국가인증제이다.

국가가 청소년수련활동의 공공성과 신뢰성을 인증함으로써 청소년활동의 참여 활성화 및 양질의 청소년활동 정책과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활동 참여 후 여성가족부장관 명의 참여확인서가 발급된다.

이번에 인증을 획득한 '유스권자'프로그램은 2019년 공직선거법 개정으로 만18세 청소년 유권자에게 투표권이 주어짐에 따라 민주주의에 대한 이해와 시민교육을 통해 청소년들의 올바른 사회참여를 돕기 위해 기획됐다.

'유스권자'는 민주주의의 이해, 선거제도 이해 및 체험, 청소년유권자 캠페인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중등 청소년 15명을 대상으로 3회기 운영된다.

천안시청소년수련관 관계자는 "미래 유권자인 청소년들이 민주시민으로서 당당히 주권을 행사할 수 있는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밖에도 수련관은'효드림', '그린리더', '나무야! 놀자'등 자원봉사·진로탐색·환경보호·참여 분야의 다양한 인증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으며, 매년 청소년들에게 직접적 체험을 통한 역량개발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천안시청소년수련관 활동프로그램 참여와 이용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수련관 누리집(www.youth.ac)을 참고하거나 전화(수련활동팀 / ☎ 041-900-0776)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