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최현구 기자] 홍성군은 온 마을과 함께 아이를 키워가는 홍성형 마을학교가 전체 면으로 확대되며 충남형 행복교육지구사업의 성공사례로 확실히 자리매김했다.

홍성형 마을학교는 마을과 학교가 함께 마을 내 인·물적 자원을 활용해 마을 주민이 교사가 돼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유도하는 공동체 지향 사업이다.

해당 사업은 2018년 초 충남교육청에서 실시한 충남형 교육지구사업 선정사업으로 군과 홍성교육청이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사업을 추진중에 있다.

군에 따르면, 2020년에는 9개소 마을학교가 홍동초, 금당초 등 면 소재 16개 학교와 연계해 54개 프로그램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참여 학생은 560여명, 마을 교사 수는 51명이 참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6월경부터 시행예정이나, 코로나19 여파로 시기는 유동적일 수 있다고 군은 밝혔다.

군은 마을 학교별로 학기별 2개 이상 프로그램, 1개 프로그램 당 8차시(16시간) 이상 운영을 골자로 하는 기본방침을 수립했다.

아울러 마을학교를 총괄한 마을 학교 매니저와 학교별 학부모 모니터링단을 구성해 상시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했다.

군은 마을학교 54개 프로그램을 마을별 특색있는 자원에 매칭해 짜임새 있게 구성했다고 밝혔다.

이응노 마을학교에서는 우리동네 현대 서예가, 행복하고 아름다운 나만의 프로그램 등의 미술 프로그램을, 구항마을 학교에서는 거북이 마당 놀이 배우기, 장곡면 마을학교에서는 논밭에서 놀자, 도란도란 장곡 이야기 등 유기농체험 프로그램 등이 전면에 배치했다.

또한 홍동마을학교에서는 농촌 이야기뿐만 아니라 팟캐스트 제작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은하마을학교는 밥상예절교육 및 전통 탈춤극을 진행하였으며 서부마을학교는 승마교육, 갈산마을학교에서는 옹기의 숨쉬는 이야기 등의 지역별 색채에 맞는 특성화 프로그램이 도입됐다.

한편 군은 매년 사업종료 후 성과 발표를 통해 차년도 사업연장 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며, 계절학기를 운영해 수업 아이템을 강화하는 한편, 자유학기제와의 연계

시행 여부도 검토할 계획이다. 군은 12~14일까지 마을학교 교사 51명을 위촉해 6월초 본격 시행에 따른 인력 인프라를 조기에 확충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마을학교가 폐교를 살리고 마을 공동체 실천을 위한 대안이라고 확신한다”며“참여 학생 및 학교 등의 의견을 반영해 마을학교를 확대 운영하고 시너지 극대화 방안을 지속 모색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