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배달 강사가 중앙119안전센터 직원들에게 자살예방을 위한 대응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 영동소방서 제공
생명배달 강사가 중앙119안전센터 직원들에게 자살예방을 위한 대응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 영동소방서 제공

[중부매일 윤여군 기자]영동소방서(서장 류광희)는 13일부터 일주일간 각 119안전센터 및 영동구조대 사무실에서 전 직원을 대상으로 자살예방을 위한 자체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코로나19 대응으로 감염병에 대한 스트레스를 예방하고 심리적 안정 및 자살 시도자의 적절한 구조 활동 뿐 아니라 현장대원의 참혹한 재난현장 경험에 따른 심리적 충격과 과도한 불안감으로 인한 PTSD를 완화 예방하고 직무수행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관리하기 위해서이다.

강사는 2019년 충청북도광역정신복지센터에서 강사 양성교육을 이수한 생명배달 강사 소방경 이범혁, 소방위 배태철 2명이 각 119안전센터 및 영동구조대를 직접 방문하여 PPT를 활용한 영상교육으로 코로나19 감염예방을 위해 마스크착용 및 생활 속 거리두기 등 준수하며 실시한다.

교육내용은 자살시도자 등의 사후관리를 위한 매뉴얼, 자살사건에 따른 단계별 대응 단계, 자살의 이해, 사례를 통한 단계별 자살위기 고위험군 대처법 등의 내용으로 진행했다.

류광희 영동소방서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현장에서 활동하는 소방공무원에 대한 정신건강 및 활기찬 직장생활이 되도록 함께 노력하겠다"며 "자기 자신을 믿고 사랑하는 마음자세를 갖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키워드

#영동소방서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