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한국전력수안보연수원 전경.
구 한국전력수안보연수원 전경.

[중부매일 정구철·박용성 기자] 충주시가 시의회의 공유재산관리계획 승인 없이 옛 한전수안보연수원을 매입하면서 수안보지역 일부 주민들과는 이같은 사실을 공유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수안보 주민들에 따르면 지난 3월 충주시가 옛 한전수안보연수원을 매입한 뒤 수안보 모 단체장이 지역 주민들로 구성된 도시재생뉴딜팀 구성원들에게 전화문자를 보내 매입사실을 알렸다.

해당 단체장은 지난 4월 9일 전화문자 메시지를 통해 수안보도시재생추진위원들에게 "구 한전연수원부지를 3월 30일자로 27억2천만 원에 매입했고 별도 부지 매입 관련 사항은 진행중"이라고 전했다.

결국 시는 매입에 제동을 걸었던 시의회에는 매입 사실을 애써 숨기면서도 일부 수안보 주민들과는 이같은 사실을 공유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해당 지역구 시의원들도 이를 인지했을 가능성이 높아 시의회 내에서도 이 문제를 놓고 의원들 간 눈치싸움을 벌인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든다.

이처럼 시는 일부 주민들과 매입문제를 공유하면서도 매입에 반대하는 주민들에게는 이번 사태가 불거지기 전까지 매입사실을 숨기려했던 정황이 드러났다.

수안보 주민 A씨는 "옛 한전수안보연수원 매입사실이 신문에 보도되기 불과 일주일 전 수안보도시재생뉴딜팀 사무실에서 회의가 열렸을 때 매입문제를 놓고 이의를 제기하자 시 관계자가 '아직 매입한 것은 아니고 매입과정에 있다'고 거짓말을 했다"며 "언론에 보도되지 않았더라면 매입사실을 전혀 눈치채지 못했을 것"이라고 밝혔다.

A씨는 "매입을 주도했던 지역구 시의원들도 매입사실을 몰랐을 리 없고 결과적으로 시와 매입에 동조하는 사람들끼리만 이같은 사실을 공유하려 했던 것으로 보인다"며 "시가 주민들과 시의회를 속여가면서까지 옛 한전수안보연수원을 몰래 매입한 이유에 대해 심한 의구심이 든다"고 말했다.

옛 한전수안보연수원을 매입하기 전, 수안보 주민들 사이에서도 매입 문제를 놓고 격론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주민 B씨는 "옛 한전수안보연수원 매입 문제가 나왔을 때 일부 주민들이 높게 책정된 매입금액에 대한 이의를 제기하며 반대했지만 지역구 시의원을 비롯한 몇몇이 강력히 주도해 밀어붙였다"며 "매입에 반대했던 사람들은 따돌림을 받는 느낌이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옛 한전수안보연수원 건물에 대한 안전성 문제도 제기되고 있다.

지은지 40년이 넘은 이 건물은 안전등급 C등급으로 안전을 위한 보강이 필요한데다 내진설계기준이 마련되기 전에 지어진 건물이어서 이에 대한 조치도 시급한 상태다.

한편, 조길형 충주시장은 14일 열린 정책토론회의에서 "한전연수원 매입은 수안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주민상인협의체와 주민공청회, 전체의원 간담회 등 공론화 과정을 거쳐 진행했지만, 사업추진 과정에서 시의회 승인을 누락한 절차상의 문제가 발생했다"며 "충주시의회와 시민들께 누를 끼치게 돼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조 시장은 "잘못한 것은 잘못했다고 솔직하게 시인하고 시민들에게는 정직하게 설명해서 이해를 구해야 한다"며 "정확하고 객관적인 원인 규명을 위한 충북도 감사청구와 자체조사 등 필요한 모든 방안과 조사를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