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교 원하는 이유 '학력 격차 발생' 우려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온라인 개학'에 대해 상급학교 진학을 앞둔 중3과 고3 학부모의 불만도가 상대적으로 크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국민권익위원회는 교육부와 지난달 29일부터 지난 6일까지 권익위 국민생각함 홈페이지에서 학부모 580명에게 온라인 개학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61.2%가 만족한다고 답했다고 14일 밝혔다.

국민권익위에 따르면 학부모 만족도는 자녀의 학년별로 차이가 컸다.

중학생의 경우 1·2학년 학부모의 만족도는 61.3%였지만, 3학년 학부모는 45.1%만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고1·2학년 학부모의 만족도는 65.3%에 달했지만, 고3의 경우 전체 평균의 절반 수준인 37.5%에 불과했다.

다만 초등생 학부모의 경우 66.5%가 만족한다고 답했다.

저학년 학부모 만족도(72.2%)가 고학년 학부모(60.6%)보다 높았다.

불만족의 가장 큰 이유로는 '학생들이 교육 프로그램을 적절히 수행할 수 없기 때문'(60%)과 '교육 콘텐츠에 만족하지 않는다'(27.7%) 등을 꼽았다.

이어 '학부모 부담 과중', '교육 편차 발생', '서버·접속 불안정', '과도한 컴퓨터·스마트폰 사용' 등이 뒤를 이었다.

등교를 원하는 이유는 '학력 격차 발생' 우려가 가장 많았다.

권익위는 "학원 수업은 정상적으로 이뤄지는 만큼 사교육 정도에 따라 교육 격차가 생길 수 있다는 불만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