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지자체에 미세먼지 저감 적극행정 주문

[중부매일 안성수 기자] 미세먼지 발생 요인 중에 하나로 꼽히는 노후경유차가 충북도내 7만5천여 대가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가 지자체에 요청한 정보공개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2020년 충북도내 노후경유차는 총 7만5천616대다. 이 중 지난 3월 31일까지 접수된 조기폐차 신청수량은 약 7천279여건으로 노후경유차량 전체의 10%정도 수준이다.

충북도는 조기폐차지원 사업을 통해 지난 2018년 2천430대, 2019년 1만894대의 노후경유차량을 조기폐차했다.

지난해 1만대가 넘는 차량을 폐차했지만 충북에는 여전히 7배가 넘는 노후경유차량이 등록돼 있다.

도는 올해 노후경유차로 인해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공해저감장치 부착지원 등 사업을 실시한다. 또한 상반기부터 청주에 운행제한 무인단속시스템을 구축하고 시범적으로 미세먼지 비상저감 조치 발령 시 노후경유차의 운행을 제한하기로 했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관계자는 "미세먼지를 저감해 대기질을 개선하기 위해는 국가에서 지원하는 정책 외에도 자치단체 스스로 노후경유차를 줄이기 위한 정책 수립, 캠페인 등 적극적인 행동을 할 필요가 있다"며 "공해물질배출 자체가 적은 수소·전기 자동차 구매 지원사업을 확대하고 더불어 수소·전기를 충전할 수 있는 충전소를 적극적으로 늘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