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이희득 기자]태안군 남면 달산리 일원의 한 송전탑에 1970년대 초 국내에서 자취를 감춰 멸종위기 1급으로 지정된 천연기념물 제199호 '황새'가 둥지를 틀고 새끼 4마리를 부화해 큰 관심을 끌고 있다.

이번에 엄마·아빠가 된 '황새 부부'는 예산황새공원에서 2015년과 2019년에 각각 방사된 '대황(수컷, 번호 A01)'과 '화평(암컷, 번호 C02)'이며, 이 둘은 매우 희귀한 케이스로 자연에서 짝짓기를 해 이달 초 네 마리의 새끼를 안전하게 부화했다.

이에 따라, 태안군·문화재청·예산군·한국전력공사는 황새의 전기사고 예방을 위해 6월 중순에 송전탑 위 황새 둥지 주변에 '전기사고 예방 스파이크'를 설치하기로 했으며, 추후 태안군은 문화재청의 예산을 지원받아 '인공둥지탑'을 별도로 설치할 계획이다.

황새 부화 소식을 들은 한 주민은 "보기 드문 귀한 '황새'가 태안까지 날아와 둥지를 꾸미고 새끼까지 낳았다고 하니, 앞으로 태안에 좋은 일이 있을 징조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태안군 관계자는 "앞으로 천연기념물 '황새'가 안전하게 둥지를 짓고 편하게 쉬었다 갈 수 있도록 문화재청과 협의해 관련 시설 설치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태안군 남면 지역은 매년 겨울철 10여 마리의 황새가 월동하는 지역으로, 황새 서식에 매우 우수한 환경을 가지고 있으며 인공번식으로 태어나 인공둥지탑에서 주로 번식하던 황새가 자연 방사돼 일반 구조물에 둥지를 만들고 짝짓기를 해 자연 번식한 이번 사례는 매우 이례적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