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즈 교체시기 중요… 성장기 최대 1년 ·성인 2년 적기

윤여창 청주 OK안경원장은
윤여창 청주 OK안경원장은 "안경의 교체시기는 성장기는 6개월에서 1년사이가 적당하고 성인은 1년에서 2년 정도가 좋다"며 "얼굴형의 맞는 안경을 착용할 경우 이미지 변신도 노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완종

[중부매일 이완종 기자] 현대인들은 TV, 컴퓨터, 스마트폰 등 눈의 피로를 높이는 전자제품들의 사용량이 높아지면서 시력을 보호하고 낮아진 시력을 보완하기 위해 '안경'을 사용하는 인구도 급증하고 있다. 안경은 시력을 교정하거나 눈을 보호하기 위한 장비로 최근에는 이 뿐만 아니라 패션 악세서리로도 활용되고 있다. 윤여창 청주 OK안경원장을 통해 내 눈에 알맞는 안경을 맞추는 방법과 얼굴형별 어울리는 안경 등에 대해 알아봤다. /편집자

 

내눈에 알맞는 안경은.

- TV, 컴퓨터, 스마트폰 등 스마트기기 사용의 일상화로 눈의 피로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눈의 피로가 높아지면 대부분 눈 건강 문제도 함께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최근까지 전국적으로 유행했던 '웰빙' 등으로 우리 몸의 건강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면서 눈 건강을 위한 '올바른 안경 맞추기' 등의 문의가 지속적으로 들어오고 있습니다.

눈 건강을 위해서는 먼저 어떤 시생활(눈을 활용한 생활)을 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이는 올바른 안경을 고르기 위해서도 확인이 필요합니다.

또한 현재 착용하고 있는 안경의 상태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착용중인 안경의 불편함 등을 체크해 기능성있는 안경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구나 일부 안경을 착용하신 분들의 경우 적게는 3~4년 많게는 5년이상까지 한 안경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안경의 교체시기는 성강기에는 6개월에서 1년사이가 적당하고 성인은 1년에서 2년정도가 가장 알맞는 교체 주기입니다.

안경렌즈가 잘 닦이지 않거나 스크래치가 발생하면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 얼굴형에 맞는 안경을 고르는 방법은.

- 안경은 시력교정과 보호를 위해 사용하기도 하지만 패션악세서리로도 자리를 잡고 있다. 특히 개개인의 얼굴형에 어울리는 안경을 착용할경우 이미지 변화에도 도움을 준다.

먼저 얼굴 형태가 일반적으로 둥근사람의 경우 안경테의 테두리가 조금 긴 편이 좋다. 또 테가 얇은 사각테가 어울린다. 사각 뿔테의 경우 강한 인상도 줄 수 있다.

네모난 얼굴형의 경우 원형의 안경테가 대부분 어울린다. 원형의 안경테중에서 얼굴 옆선을 커버해줄 수 있는 타원형의 안경테가 가장 잘 어울린다.

좁고 긴 얼굴형의 경우 검정테두리의 안경은 인상이 뚜렷하게 만들어주며 타원에 가깝게 둥근사각뿔테가 잘 어울리는것이 보통이다.

또 각진얼굴은 역삼각형 타입의 안경테를 사용해 전체적으로 둥근느낌이 나도록 보스턴형으로 각진 얼굴을 커버하는 것이 좋다.

계란형 얼굴의 경우 선천적으로 어떤 스타일이든 잘 소화할 수 있는 얼굴형이므로 안경을 선택하는 폭이 넓어 각양각색의 안경을 착용할 수 있다.

 

최신 유행하는 안경은.

- 안경은 보편적으로 원형 모양이 대세입니다. 뿔테의 둥근형에서 지금은 금속테의 원형이 선호도가 높은 편 입니다. 이는 착용자의 이미지를 딱딱해보일 수 있게 만드는 직사각형보다는 원형이 훨씬 편안해보이면서 부드러운 인상을 강조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시야도 넓은 폭으로 확보할 수 있어서 원형의 안경테를 찾는 고객들이 많습니다.

패션 액세서리로의 안경으로는 지속적으로 유행했던 레트로붐에서 올해는 옛것이라도 새로이 탄생시킨 뉴트로붐으로 유행이 변화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안경과 선글라스에도 신선한 바람이 다가와 전혀 촌스럽지 않고 오히려 세련미를 가미시켜 재탄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젋은층부터 노년층까지 즐기면서 안경과 선글라스를 착용하고 있습니다.

 

안경에 대한 올바른 상식은.

- 안경에 대한 잘못된 상식중 '안경을 착용하면 얼굴형이 바뀐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러나 안경을 쓴다고 해서 얼굴형이 바뀌지는 않습니다. 안경은 얼굴형을 결정하지 못합니다.

다만 유소년기 및 성장기 등 비교적 어린나이에 안경을 착용했을 경우 다소 변화는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성장기 이후에는 얼굴형 변화에 영향을 줄 수 없습니다.

또한 안경을 쓸 경우 눈이 작아보인다는 속설 역시 근시의 경우 오목렌즈가 물체를 정상보다 작게 보이게 만들어서 생기는 근거없는 이야기입니다.

키워드

#청주OK안경원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