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40주년 기념식 참석 님을 위한 행진곡 제창
"진실 고백 용기 내면 용서와 화해의 길 열릴 것"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오전 광주 5·18민주광장에서 열린 '40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했다.

문 대통령이 5·18기념식을 찾은 것은 취임 첫해인 2017년과 지난해에 이어 세 번째다.

문 대통령은 이날 "발포 명령자와 계엄군이 자행한 민간인 학살·헬기사격 등 국가폭력의 진상은 반드시 밝혀내야 한다. 이제라도 용기 내 진실을 고백한다면 용서와 화해의 길이 열릴 것"이라며 5·18 진상 규명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헌법 전문에 '5·18 민주화운동'을 새기는 것은 5·18을 훼손하거나 부정할 수 없는 위대한 역사로 자리매김하는 일"이라며 "언젠가 개헌이 이뤄지면 그 뜻을 살려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1980년 당시를 언급하며 "광주는 철저히 고립됐지만 단 한 건의 약탈도 일어나지 않았다. 서로 격려하는 마음이 계엄군에 맞서는 힘이었다"고 떠올렸다.

이어 "총칼에 쓰러져간 시민들은 오늘의 패배가 내일의 승리가 되리라 확신했다"며 "5·18은 민주주의의 위대한 역사가 됐다"고 평가했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 등도 기념식장을 찾았다.

문희상 국회의장과 추미애 법무부 장관도 함께 5·18 영령을 추모했다

문 대통령과 참석자들은 행사 마지막에 '님을 위한 행진곡'을 함께 불렀다.

문 대통령은 기념식 후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찾아 5·18 최후항쟁에서 살아남은 '생존자'였던 고(故) 이연씨의 묘역을 참배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