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정구철 기자] 충주시는 최근 이태원클럽 발 집단감염 사례 발생에 따른 지역사회 확산방지를 위해 음식점과 카페, 숙박, 이·미용 목욕 등 5천800여 개 위생업소를 대상으로 '생활 속 거리두기' 홍보 강화에 나섰다.

생활 속 거리두기 주요 내용은 아플 땐 집에서 3~4일 쉬기, 두 팔 간격 건강 거리두기,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 씻기(손 소독제 사용하기), 실내외 마스크 착용하기, 매일 2회 이상 환기하기 등이다.

시는 관내 12개 위생단체와 연계, 업소별로 마스크와 손소독제를 전달하고 있으며 농업기술센터에서 생산하는 구연산 소독제 배부를 통해 코로나19 방역에 철저를 기하고 있다.

또 위생단체와 위생업소에 생활 속 거리두기 안내문을 발송해 방역지침 준수를 독려하고 지난 12일부터 22일까지 소비자위생감시원 18명으로 구성된 점검반을 가동해 생활 속 거리두기 이행 여부 점검 및 현장 지도를 실시하고 있다.

시는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초기 신속한 대응을 위해 위생업소에 출입자 명부 대장을 배부해 작성토록 하고 있다.

한편, 시는 앞서 지난 11일 오후 6시부터 24일 24시까지 2주 간 충북도 유흥시설 집합금지행정명령 발령에 따라 유흥주점 188곳과 콜라텍 5곳에 행정명령서를 전달하고 경찰서와 합동점검반을 구성해 행정명령 이행 여부를 단속 중이다.

행정명령을 위반할 경우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300만 원 이하의 벌금과 확진자 발생 시 치료비, 방역 비용 등 손해배상이 청구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