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은 지난 12일 군청 2층 상황실에서 '학교급식지원 심의 위원회'를 열어 학생가정 농산물 꾸러미 사업을 심의·의결해 코로나19로 학교급식이 중단돼 판로가 막힌 급식 농산물의 소비확대 지원에 나섰다./ 음성군 제공
음성군은 지난 12일 군청 2층 상황실에서 '학교급식지원 심의 위원회'를 열어 학생가정 농산물 꾸러미 사업을 심의·의결해 코로나19로 학교급식이 중단돼 판로가 막힌 급식 농산물의 소비확대 지원에 나섰다./ 음성군 제공

[중부매일 서인석 기자] 음성군은 21일부터 유·초·중·고·특수학교 학생 가정에 농산물 꾸러미를 공급한다.

음성군은 지난 12일 군청 2층 상황실에서 '학교급식지원 심의위원회'를 개최하고 코로나19로 학교급식이 중단돼 판로가 막힌 급식 농산물의 소비확대 지원을 위해 '학생 가정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사업'을 심의·의결했다.

또한, 심의위원회는 코로나19로 직접적인 피해를 본 기존 학교급식 납품 농가를 돕기 위해 지난 3년간 학교급식 사업을 수행한 음성살림로컬푸드협동조합(대표 김필종)을 단독 공급업체로 결정했다.

군은 지역 내 유·초·중·고·특수학교 9천100여 명의 학생 가정에 3만 원∼5만 원 상당의 (친환경포함)농산물 꾸러미를 공급·배송하며 사업비는 등교개학 연기로 미집행된 학교무상급식비 예산 4억 원을 활용한다.

농산물 꾸러미는 음성산(친환경농가포함한 통합RPC) 무농약 쌀, 친환경 버섯류, 친환경 사과, 음성산 일반 방울토마토, 음성산 배 등으로 구성되며, 초·중·고·특수학교 학생 가정에 13개 품목의 5만 원 상당 꾸러미를, 유치원생 가정에 9개 품목의 3만 원 상당 꾸러미를 배송한다.

구성 비율은 지역 내 생산 농산물 95%, 친환경 농산물 80%(5만 원 꾸러미 기준)의 비중을 둬 지역 학교급식 농산물 생산 농가의 어려움을 다소 덜면서 학생의 건강 증진을 위한 품목으로 구성했다.

농산물 꾸러미의 배송은 오는 21일부터 유치원, 고등학교, 중학교, 초등학교, 특수학교 순으로 공급업체로부터 발송되며, 학생 가정에서 받은 농산물의 신선도 등 불만 제기 시 추가적인 처리를 계획하고 있다. 아울러, 음성교육지원청의 지원을 받아 농산물을 이용한 다양하면서 손쉬운 조리 안내문도 첨부해 발송한다.

신형근 위원장(음성군 부군수)은 "코로나19 확산으로 계속되는 등교개학 연기로 급식이 중단돼 농산물 판로가 막힌 급식 농산물 생산 농가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