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김금란 기자] "국민과 '공감(共感)'하고 '공정(公正)'하게 일하며, '공신력(公信力)'을 보여주는 정치인이 되겠습니다. 민주적 공화주의와 의회주의의 가치를 구현하는 국민을 위해 제대로 일하는 국회의원이 되겠습니다."

제21대 국회에 입성한 황운하 더불어민주당 대전 중구 당선인이 앞으로 걸어가고자하는 정치인의 길이다.

35년간 경찰에 몸담았던 황 당선인은 '검찰개혁'이라는 소명을 갖고 정치에 뛰어들었다.

선거 출마부터 많은 어려움을 겪은 황 당선인은 "고향 유권자들께서 검찰의 핍박으로부터 어려움에 처해있는 처지를 이해하시고 지켜주셨다"며 "당선증은 국가의 정의를 바로세우고 지역발전에 힘써 달라는 지엄하신 명령서이고 무거운 책임과 의무로서 열심히 일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대전 중구는 선거 당일 방송3사 출구조사 결과 초박빙의 접전 지역으로 분류됐고, 개표과정에서 역전과 재역전을 거듭하며 자정을 넘기고서야 당선이 확정됐다.

황 당선인은 유권자들의 선택에 대해 "낙후돼 있는 지역을 발전시켜 달라는 바람으로 받아들였고 중구발전에 강력한 엔진을 장착하는 큰 정치를 펼치겠다"며 "중구만의 특성에 맞춘 발전이 필요하고, 대전 동서간의 균형발전과 지역내 균형적인 발전을 이루기 위한 문화적 도시재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황 당선인의 1호 공약은 두말할 나위 없이 검찰개혁이다.

"검찰개혁의 본질은 일제 치하에서 형성된 '검사 지배적 수사구조'를 벗어나 '민주적 형사사법체계'로 나아가기 위한 수사구조 개혁에 있습니다. 수사는 경찰, 기소는 검찰, 재판은 법원이라는 민주적 삼권분립체계의 틀을 갖추고, 공수처, 검찰, 경찰이 견제와 균형의 원리에 맞춰 제대로 역할을 하는 수사구조개혁이 필요합니다."

검찰개혁 과제로 ▷검찰의 직접수사권 전면폐지 ▷ 검찰 기소의 중립성·객관성 확보를 위한 수사와 기소 분리 ▷수사기관인 경찰과 기소기관인 검찰 간의 생산적 협력 및 견제 관계 구축 ▷문고리권력과도 같은 영장청구권 독점 문제 해결 등을 제시했다.

법제사법위원회를 희망 상임위 1순위로 꼽은 황 당선인은 21대 국회에서 최우선 입법활동으로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검찰개혁을 위해 '형사사법제도 재정립을 위한 관련 법 제·개정', '검찰청법 개정 법안' 발의를 준비하고 있다.

또한, 최근 국민적 공분을 사고 있는 일명 'N번방 사건' 등과 같은 사이버공간에서 벌어지는 반인륜적인 범죄를 근절시키고 수사 전문성을 높이고자 '디지털 성범죄 특별법 제정', '국가 디지털 성범죄 수사 연구소 및 특별수사대 설치 특별법' 등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황 당선인은 코로나19 이후, 우리 사회는 각 분야마다 급격한 패러다임의 변화를 겪게 될 것이며, 경기침체 또한 피할 수 없을 것으로 진단했다.

"21대 국회는 '국가경제 살리기'와 '일하는 국회 만들기'에 나서야 합니다. 저는 여기에 '지역발전'이라는 숙명의 봇짐까지 질끈 동여매고 여의도로 가겠습니다. 그리고 생산적인 의정활동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셀프선정 5대 공약

- 국민이 만족하고 정의가 바로 서는 검찰개혁

- 대전 중구 원도심 활성화

- 생활밀착 치안 및 소방 안전 인프라 구축

- 어르신이 행복한 효문화 중심도시 만들기

- 서남부터미널 이전 부지의 시민 위한 복합문화공간 건립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