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 대소원면 완오리 국가산업단지 후보지에 들어선 건축물들.
충주시 대소원면 완오리 국가산업단지 후보지에 들어선 건축물들.

[중부매일 정구철 기자] 산업단지 조성을 추진중인 충주시 일부 지역에서 보상금을 노린 것으로 보이는 건축물 다수가 들어서 철저한 조사가 요구된다.

충주시가 대소원면 완오리와 본리 일원을 바이오헬스 국가산업단지를 조성하기로 계획하면서 최근 완오리 노계마을 등에는 새로 지은 건축물 수십여 채가 들어섰다.

이 지역은 지난해 8월 국토교통부가 바이오헬스 국가산업단지 최종 후보지로 선정했다.

마을 주민들에 따르면 이곳은 지난 2018년 개발행위제한구역으로 지정되기 전부터 택지분양을 시작했으며 지난해 국가산단 최종 후보지로 선정된 이후 샌드위치패널로 지은 소규모 주택이 급격히 들어서기 시작해 현재 수십여 채가 입주한 상태다.

주민 A씨는 "이곳에 지어진 대부분의 주택에는 사람들이 거주하지 않는다"며 "지주들은 단지 내 공동주택 분양시 우대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노리고 주택을 시공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충주시가 드림산업단지 조성을 추진 중인 충주시 중앙탑면 하구암리 인근에도 수년 전부터 건축물 여러 채가 신축됐다.

이 지역 역시 일부 지주들이 보상을 겨냥해 건축물을 신축한 것으로 알려졌다.

드림산업단지 SPC는 지난해 11월 지주들과 간담회를 갖고 당시에 촬영한 항공사진을 기준으로 보상시 반영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상태다

시 관계자는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지역마다 항상 이런 일이 발생하는데 일부 부동산업자들이 부추기는 영향도 크다"며 "시로서는 여러 기준을 엄격히 적용해 보상에 나서는 방안 밖에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