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 공무원 아이디어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간편하게
충주시, 공무원 아이디어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간편하게
  • 정구철 기자
  • 승인 2020.05.29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간소화 프로그램을 개발한 김재동 주무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간소화 프로그램을 개발한 김재동 주무관

[중부매일 정구철 기자] 충주시 공무원이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간소화 프로그램'을 자체 개발해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의 편의성을 크게 높였다.

지난 18일부터 시행 중인 긴급재난지원금 지원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사업으로 카드사 직접 신청과 온라인신청 등 방문 신청을 최소화했으나 선불카드를 신청하는 시민들로 장시간 대기해야 하는 불편을 겪었다.

충주시 연수동행정복지센터에 근무하는 김재동 주무관(8급·사회복지)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서와 카드 수령증을 자동출력할 수 있는 엑셀프로그램을 개발해 신청절차를 간소화했다.

시는 김 주무관이 개발한 프로그램을 25개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보급,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서 및 수령증 작성을 위해 소요되는 시간과 대기시간을 크게 단축시켜 시민들로부터 호평을 받고있다.

김 주무관은 꾸준한 학습동아리 활동을 통해 '행복 출산 원스톱서비스 신청'과 '농업 보조금 업무 효율화 프로그램' 등을 제작·배포하며 민원 편의성 및 업무 효율성 제고에 기여하고 있다.

김 주무관은 "행정복지센터에서 재난지원금 지급 업무를 처리하면서 민원인분들에게는 편하고 해당 공무원은 업무를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고민하다 자동화된 신청서 및 수령증 작성 간소화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민원인의 관점에서 불필요한 절차와 서류를 간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주시는 프로그램을 활용한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으로 충주시 전체지급대상 9만6천155가구 중 96%가 지원급을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