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목에 모인 '길냥이들'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청주에서 활동하는 시각예술연구모임 26도씨(대표 추연신)가 특별한 전시를 진행중이다.

이들은 매년 반복되는 길고양이들의 출산이 시작되는 시기인 4~6월 길고양이의 인식개선과 인간과의 공존을 주제로 한 기획전시 '고양이를 아라'전을 오는 13일까지 실시한다.

'시각예술연구모임 26도씨'는 2016년부터 청주시 사직2동에 '햇빛이 잘드는 이곳(이하 햇.곳)'이라는 작은 전시공간을 운영하면서 전시, 프로젝트, 예술인 파티 등 다양한 활동을 시도하고 있는 그룹이다.

기획전시 '고양이를 아라'전은 '26도씨'가 주최하고, '주주'와 공동기획으로 진행한다. 이번 전시는 김현묵 화가를 비롯해 총 20명의 작가가 참여한다. 고양이를 소재로 한 회화, 사진, 섬유공예, 도자, 디지털드로잉 감상은 물론, 고양이 키링 제작 체험도 할 수 있다.

고양이 채색체험키링
고양이 채색체험키링

'고양이를 아라'라는 전시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이번 전시를 통해 도시에서의 벌어지는 길고양이에 대한 편견, 반려동물 유기 문제, 주민과 캣맘들과의 분쟁 등 길고양이와 관련된 이슈를 논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전시는 코로나19의 확산 방지를 위해 전시기간 중 공개오픈일에 내부관람을 진행한다. 공개오픈일은 전시기간 중 총 3회 운영하며 지난달 24일을 시작으로 오는 6일과 13일 오후 1시부터 6시까지다. 공개오픈일에는 작품 판매와 자유토론, 정보공유 등 전시와 커뮤니티 활동을 진행한다. 또한 전시기간동안 판매된 작품과 굿즈(아트상품)의 판매 수입 일부는 길고양이 구조를 위해 기부할 계획이다.

우리동네 길고양이 관찰카드 참여방법
우리동네 길고양이 관찰카드 참여방법

이러한 취지에 맞춰, 26도씨와 주주는 이번 전시의 부대행사로 '우리동네 길고양이 관찰기록카드'를 온·오프라인으로 배포한다. 이 관찰카드는 우리 동네에서 함께 살고있는 길고양이를 기록하는 프로젝트로 수집된 기록카드는 향후 후속 전시 추진 및 책자로 제작될 예정이다

26도씨 관계자는 "이번 전시는 단순히 길고양이를 동정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것이 아닌 인간과 동물이 함께 공존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며, 더 나아가 인간 중심의 사고와 다름에 대한 혐오의 시선에서 벗어나고 동물권에 대한 인식을 다시 고찰하자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전시정보 및 관찰카드 참여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26도씨' 홈페이지 www.26sundegree.com 에서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