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청이 개청이래 초유의 억대 뇌물사건으로 술렁이고 있다.

뇌물수수 혐의로 구속된 주모씨가 순순히 혐의를 시인하고 있어 충남경찰청은 법원으로부터 영장을 발부받아 시건설관리본부를 압수수색을 벌인다는 방침이다.

특히 수사대상이 서기관 1명을 포함해 30~40명을 웃돌 것이라는 소문이 나돌면서 시청은 물론 타 기관들마저 사건 추이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청내 한 직원은 “시 공무원 모두가 다 같은 모습으로 비칠까 걱정”이라며 “자식 앞에서도 얼굴을 들을 수 없는 지경”이라며 처연한 모습들이다.

한직원의 자살까지 몰고온 이번 사건은 지난 7월초부터 2인 1조 6명으로 구성된 국무총리실 감사반(18명)이 대전·충남지역 감찰을 벌이는 과정에서 건설업체 한 간부가 친적지간인 감찰팀원에게 제보해 드러났다는 후문이다.

이 사건과 관련 염홍철 대전시장은 24일 시민들에게 공개 사과했다.

전날 구기찬 행정부시장에 이은 기자회견을 통해 “일부 공직자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위를 예방하지 못한데 대해 시장으로서 깊은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염 시장은 "올해를 ‘부패 제로의 해’로 정한 가운데 이런 사건이 발생해 충격적”이라며 “수사기관의 철저한 조사가 이뤄지도록 최대한 협조하고 수사결과에 따라 엄중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런 일련의 사과와 대책은 늘상 그랬듯 사후약방문(死後藥方文)이 아닐 수 없다.

건설공사 계약,시공,설계변경 과정의 만성적이고 구조적인 비리는 작금의 일이 아니고 비단 대전시만도 아님을 잘 안다.

어쩌면 참여정부가 혁신을 외치고 있을 때 대전지역 일부 기관 및 공기업은 ‘부패 없는 청렴한 공직사회’를 외면한 채 구호만 무성했음을 반증하고 있다 .

부정당 업자 제재,부패추방 결의대회,청렴계약제,공직비리 전용신고방 등 이런 것을 모르는 공직자는 없다.

우리가 살면서 알아야 할 모든 것은 적어도 초등학교 교과서에 다 나와 있다.문제는 실천이다.

그리고 공직자를 떠나 사람은 청빈(淸貧)해야 내면이 강해지고 행복해 진다.청빈은 소박함이고 정직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