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감자·양파 등 대량납품 위한 대형유통업체 발굴 주력

[중부매일 이희득 기자]충남 서산 지역에서 코로나19로 서산6쪽마늘축제, 팔봉산감자축제 등 지역축제가 연이어 취소된 가운데 서산시에서 축제 취소로 판로가 막힌 농산물 판매에 팔을 걷고 나섰다.

시는 지난 2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서산시 공무원과, 농협, 농민, 축제추진위원회 관계자 등 15명이 참석한 가운데 축제가 취소된 마늘과 감자, 양파 등의 지역 농산물 판매대책 논의를 위한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는 코로나19가 수도권을 중심으로 재확산 조짐을 보이며 지역사회 감염 차단과 시민·방문객의 안전을 위해 축제 취소가 결정됨에 따라 맹정호 서산시장이 축제 취소로 인한 농산물 판매에 어려움이 없도록 특단의 대책을 마련할 것을 지시함에 따라 추진됐으며, 축제 취소에 따른 농산물 판매 대책을 협의하고 장기적으로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지역 농산물 판매 판로 확보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서산시는 지역사회 감염 예방과 시민·관광객의 안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코로나19 방역 대책을 대폭 강화하며 다양한 직거래를 추진하기로 했다.

먼저 지역 농산물 팔아주기 운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하고 충남도와 서산시 공무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시민, 관내 각급 기관·단체·기업체의 참여를 적극 유도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역 농산물의 대량판매를 위해서는 대형유통업체나 식품기업과의 연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 하고, 서산시 공무원과 농협 관계자가 업체를 직접 찾아 나서는 세일즈도 본격 추진하기로 했다.

앞서도 서산시는 올 초부터 대형납품처 발굴 시책을 꾸준히 추진해 상반기 SPC그룹에 깐 양파 납품을 성사시켰으며, 현재 국내 굴지의 몇몇 식품기업과도 지역 농산물 납품 협의가 성사단계에 있다.

시는 납품량과 품목 확대를 위해 지속적인 유대가 필요하다 판단하고, 이를 위한 MOU 체결도 협의 중이며, 수도권 소재 대형백화점, 마트 등과 연계를 통한 특판전과 함께 자체 쇼핑몰 입점도 논의 중이다.

또한 농협에서는 대전, 고양, 양재, 수원 등 대도시 농협물류센터에서 특판전을 추진하고 전국 570여 하나로마트에도 서산시의 주요 농산물을 입점 시킨다는 계획이다.

특히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구매 트랜드로 자리 잡은 비대면 판매도 적극 추진해 장기적으로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농산물 판로 확보까지 추진할 계획이다.

코로나19의 효과적인 대응책이었던 드라이브 스루 농산물 특판전을 축제 기간 중 축제가 개최될 예정이었던 장소와 중앙호수공원 주차장에서 개최하고, TV 홈쇼핑과 G마켓, 옥션, 우체국 쇼핑 등 대형 쇼핑몰 입점을 통한 온라인 마켓 판매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이러한 시책들의 추진을 위해서는 지역 농산물의 홍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TV 프로그램 유치를 통한 언론홍보, SNS, 서산소식지 발행 등 보다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전개하기로 했다.

한편 시는 지난해 농산물 판로확보를 위한 대도시 연계 특판전, 축제, 온라인 판매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해 43억원어치의 농산물 판매 실적을 달성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