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삼성병원 수열공급 모식도. / 수자원공사 제공
서울 삼성병원 수열공급 모식도. / 수자원공사 제공

[중부매일 김금란 기자] 한국수자원공사는 3일 삼성서울병원과 광역원수를 활용한 '친환경 수열에너지 도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환경부의 광역원수를 활용한 친환경 수열에너지 공급 확대 사업으로 추진된 이번 협약은 지난해 10월 하천수가 재생에너지인 수열에너지에 포함된 이후 민간분야와의 첫 번째 협약이고, 2014년 롯데월드타워에 이은 두 번째 사례다.

공사에 따르면 수열에너지는 수량의 손실없이 온도차만을 이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수열에너지 활용 증가는 냉각탑의 보충수의 사용을 줄여 오히려 물 절약의 효과가 있다. 냉각탑 제거는 연간 약 10만 톤의 냉각탑 보충수를 절약한다.

협약에 따라 삼성서울병원은 본관·별관 등의 재단장에 수도권 광역관로 원수의 수열에너지를 냉·난방에 활용해 에너지 절감과 온실가스 저감을 실시하게 된다. 삼성서울병원의 전체 냉·난방 설비용량은 롯데월드타워의 약 3.8배인 1만1천390RT(냉동톤) 규모로 국내 최대다.

이를 통해 매년 약 3만9천 MWh의 에너지 절감과 온실가스 1만톤 감축 등 환경개선 효과와 함께 냉각탑 제거로 도심의 열섬현상 해소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으로 환경부는 이번 삼성서울병원과의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수열에너지 확산에 박차를 가한다.

학계·기업 등 전문가로 구성되는 '수열사업 지원단'을 발족, 광역 및 지방 원수관로 주변의 백화점, 복합상업 시설 등 수열 적용 가능한 대상 발굴에 나선다.

김동진 환경부 수자원정책국장은 "이번 협약은 도심내에서 수열에너지의 활용가능성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로 향후 민간건축물 적용 확대에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며

"수열에너지는 물이라는 공공재를 활용해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 중의 하나로 보급확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