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오는 9월 30일까지 폭염종합대책을 추진한다. / 대전시 제공
대전시가 오는 9월 30일까지 폭염종합대책을 추진한다. / 대전시 제공

[중부매일 김금란 기자] 대전시가 오는 9월 30일까지 폭염대책 기간으로 정하고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7일 시에 따르면 폭염 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하고, 폭염 특보 발효 시 폭염종합지원상황실 및 재난안전대책본부 가동을 통한 단계별 비상대응체계를 구축하게 된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에 초점을 두고 폭염취약계층에 양산과 아이스팩, 곡물선식 등 관련 물품 배부를 확대한다.

또 전 시민을 대상으로 양산쓰기 캠페인을 추진해 자연스러운 두 팔 간격 거리두기가 실천되도록 했다.

독거노인·노숙인·쪽방주민 등 취약계층의 안전관리를 위해서는 재난도우미 4천500여 명이 비대면 비접촉 방법과 마스크 착용 등 위생수칙을 준수한 가운데 보호활동을 진행하고 건강상태를 확인하도록 했다.

시 전역에 설치된 그늘막 360곳을 운영하고 시민들의 이동이 많은 가로변과 교통섬 위주로 그늘막 66곳과 그늘목 35곳을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지난해 대전역~중앙로역 구간에 설치한 도로살수장치(클린로드시스템)를 폭염 특보 시 낮 시간대 위주로 하루 3~4회 운영하게 된다.

폭염특보 발효시 도로의 온도를 낮추고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시 중심가와 주거지역 인근 위주로 22개 노선 총 187㎞에 대해 도로살수를 시행한다. 이면도로와 쪽방촌 취약계층 밀집지역 등은 소방차와 살수차량 보유 민간기업 등과 협업해 추진한다.

이외에도 노숙자, 쪽방촌거주자 등 폭염 사각지대에 있는 취약계층에게 냉동된 병입수돗물을 하루 8천병 제공하고, 야외 활동 중인 시민들을 위한 냉동된 아이스팩도 함께 배부할 예정이다.

다만 코로나19 확산우려로 경로당, 복지관, 보건소 등 808곳의 무더위쉼터는 임시 휴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