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윤여군 기자]충북 영동군이 여름철 집중호우로 인한 하천 유실 및 범람 피해 예방을 위해 선제적인 하천정비 사업에 나선다.

최근 기상청은 올해 여름에는 집중 호우가 잦고 초강력 태풍도 북상할 것이라고 예보한 바 있다.

이에 군은 재해로부터 안전한 영동만들기에 초점을 맞춰 오는 6월까지 지방하천 21개소와 소하천 183개소를 대상으로 하상정비 및 수목 제거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군은 총 5억1천만원의 예산을 확보하고, 장비 임차료 등을 각 읍·면에 배정 완료했다.

우기전 철저한 재해사전대비로 군민의 안전확보와 소중한 재산 보호를 위해 세심한 사업을 추진중이다.

군은 유수소통에 지장을 초래하는 하천내 토사와 위험수목을 제거하고, 하천 내 토사유실 피해가 우려되는 위험구간은 우선 정비하기로 했다.

하상정리시 발생한 토사는 축제성토, 농로포장 보조기층재 등 공공사업에 우선 사용할 계획이다.

우기 전 선제적인 재해예방 체계 구축과 지방재정 신속 집행으로 지역경기 활성화를 위해 6월까지 사업을 완료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이번 하상정비가 재해예방은 물론, 친환경적인 하천정비로 군민의 쾌적한 주거환경조성에 기여할 것"라며 "주민 생활과 밀접한 재해위험을 미리 제거해 사람중심의 안전 영동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키워드

#영동군 #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