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홍종윤 기자] 세종시가 세계 최고의 IT분야 시장분석 및 컨설팅 전문기관인 IDC가 주관하는 '2020 스마트시티 아시아/태평양 어워드'에서 공공안전-스마트 치안 부분 최우수 도시로 선정됐다.

2020 스마트시티 아시아/태평양 어워드는 기능별로 구분된 14개의 스마트시티 이서비스 영역에서 우수한 정부 및 공공기관, 민간 기업을 선정하는 스마트시티 분야 국제행사다.

IDC(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는 올해 6회 행사에서 일본을 제외한 아태 지역 내 ▶행정 ▶시민 참여 ▶디지털 자본·접근성 ▶공공안전 스마트치안 등 14개 분야에서 19개의 수상자를 선정했다.

시는 공공안전-스마트 치안 부분에서 행복청과 LH와 공동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세종 플랫폼 기반 범죄 안전 도시 서비스'를 제시해 눈길을 끌었다.

시는 자체 보유 디지털 데이터 연계를 통해 ▶세종안심이앱 ▶CCTV비상벨, 음악방송 등 범죄 예방 ▶지능형 선별관제, 번호인식 CCTV, 객체 재식별 등 범죄 감시에 활용하고 있다.

또한 시는 ▶통합플랫폼 112·119·재난안전상황실 연계 등 범죄 대응 ▶스마트포털 '세종엔' 활용 안전·교통·환경 등 76종의 생활데이터 제공 등을 통해 공공안전에 기여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수상으로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한 플랫폼 기반 범죄 안전 서비스의 혁신성과 우수성을 확인하고 시민안전 증진에 기여하고 있음을 인정받게 됐다.

장민주 스마트도시 과장은 "올 하반기에 지능형 영상관제 기술을 본격 도입하고, 감염병 관리에 활용 가능하도록 '세종안심이' 기능을 개선해 나갈 것"이라며 "이번 어워드 수상을 계기로 시민안전이 최적화된 스마트 안전서비스 모델을 완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