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최현구 기자] 예산군은 예산의 시대별 변화상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시계열 정사영상 사진첩 '하늘에서 바라본 예산'을 제작했다.

시계열 정사영상 제작사업은 과거 아날로그 항공사진 필름을 스캔한 후 보정작업을 거쳐 디지털 영상으로 구축하는 사업으로 도로 등 지형지물의 연도별 변화를 확인할 수 있어 일선 행정에서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다.

군은 2018년부터 2019년까지 2년에 걸쳐 국토지리정보원 및 충남도와 공동 작업을 거쳐 예산군 시계열 정사영상 제작을 완료한 바 있다.

특히 이번에 제작된 '하늘에서 바라본 예산' 사진첩은 예산의 주요 변화상을 보다 쉽게 알 수 있도록 사진으로 제작해 민원실에 비치했으며 그동안 컴퓨터 화면으로만 확인이 가능해 접근이 어려웠던 정보 취약계층 군민도 손쉽게 접근할 수 있을 전망이다.

또한 2018년 사업 당시 발굴되지 않았던 1947년 사진도 함께 제작돼 이전보다 다양한 사진을 제공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시계열 정사영상 사진첩에는 예산군의 주요변화상의 역사를 수록했다"며 "앞으로 읍면사무소 소재지에도 확대 제작 및 비치해 누구나 우리 동네의 사소한 변화상을 보고 추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