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산자위 늘리고 과방·외통·문체위 줄여
변재일·도종환·엄태영·이장섭 행보 '주목'

국회의사당 전경 / 중부매일 DB
국회의사당 전경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충북권 국회의원들이 1순위로 지원한 상임위원회의 정수가 조정돼 희망 상임위에서 의정활동을 할 수 있을지 희비가 갈릴 전망이다.

국회는 10일 본회의를 열어 보건복지위원회와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를 증원하는 국회상임위원회 위원 정수에 관한 규칙 개정안을 의결했다.

이에 따라 복지위 정수는 기존 22명에서 24명으로, 산자위는 29명에서 30명으로 각각 늘어났다.

복지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과 관련해 질병관리본부가 청으로 승격되는 점, 산자위는 한국판 뉴딜과 신산업 분야 논의를 준비해야 하는 점을 반영해 증원이 이뤄졌다.

충북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이장섭(청주 서원)·미래통합당 엄태영(제천·단양) 의원이 1순위로, 통합당 이종배 의원(충주)은 2순위로 산자위를 지원했다.

반면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외교통일위원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는 각 1명씩 줄었다.

따라서 과방위는 20명, 외통위는 21명, 문체위는 16명이 됐다.

충북에서는 민주당 변재일 의원(청주 청원)이 과방위를, 같은 당 도종환 의원(청주 흥덕)이 문체위를 각각 1순위로 희망한 상태다.

나머지 상임위 위원 정수는 20대 국회와 같다.

주요 상임위별 위원 정수는 ▶법제사법위원회 18명 ▶정무위원회 24명 ▶기획재정위원회 26명 ▶교육위원회 16명 ▶국방위원회 17명 ▶행정안전위원회 22명 ▶환경노동위원회 16명 ▶국토교통위원회 30명 등이다.

행안위는 민주당 정정순(청주 상당)·임호선(증평·진천·음성) 의원이, 국토위는 통합당 박덕흠(보은·옥천·영동·괴산)·이종배 의원이 각각 신청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정수 조정이 특정 상임위에 의원들의 지망이 쏠리는 상황을 반영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원외정당인 민생당 정우식 대변인은 논평에서 "정수가 증가한 위원회는 지역구 예산 반영이 용이한 상임위로, 거대 양당의 이심전심 행태"라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