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칼럼] 정구철 충북북부본부장

[중부매일 정구철 기자]현대모비스 충주공장 협력사 노조가 지난 3월 회사 측에 직접 고용을 요구하면서 현대모비스를 상대로 근로자 지위 확인 소송을 내는 등 노사가 법정싸움까지 벌이며 심하게 대립하고 있다.

충주시민들은 현대모비스 협력사의 노사갈등을 아주 안타깝고 우려스러운 심정으로 지켜보고 있다.

시민들은 지난해 12월 11일 충주 현대모비스 수소연료전지 제2공장 신축 기공식에 참석한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의 이른바 '충주선언'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정 수석부회장은 당시 "현대차그룹은 수소전기차를 넘어 수소를 주요 에너지원으로 하는 수소사회를 선도하기 위해 한 단계 더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현대차그룹은 2030년까지 국내에서 연 50만 대 규모의 수소전기차 생산체제를 구축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연구·개발과 설비 확대 등에 총 7조6천억 원을 투자하고, 5만1천 명의 신규 고용을 창출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미 수소 연료전지시스템 1·2공장을 보유하고 있는 충주시로서는 가슴이 설렐 수 밖에 없는 일이다.

충주의 미래를 위해 추가 공장 유치에 사활을 걸어봄직할 정도로 엄청난 프로젝트다.

시에 따르면 현재 현대모비스 충주공장 3개 협력사에 근무하는 1천600여 명 가운데 충주시민이 1천200여 명으로 75%나 된다.

이들 대부분은 젊은 청년들이다.

이 회사는 관리직 사원까지 충주시에 의뢰해 지역민들로 채용했다.

또 회사에서 사용하는 각종 소모품 등도 거의 지역업체로부터 구매하는 등 적극적인 지역밀착형 경영에 나서고 있다.

고용 창출은 물론, 지역경제에도 지대한 역할을 하고 있는 셈이다.

이런 가운데 이 회사의 노사가 심한 갈등 양상을 빚고 있다는 점은 안타깝고 우려스러운 일이다.

급기야 충주지역 10개 시민사회단체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기업들의 노사갈등을 직접 중재하기 위한 '지역시민특별위원회'를 결성했다.

이런 움직임은 기업의 노사갈등을 더이상 노사 당사자만의 문제로 치부해서는 안된다는 충주시민들의 자성에서 비롯됐다.

노사갈등이 장기화되면 기업활동에 악영향을 주고 이 여파는 고스란히 지역사회에 미치게 되기 때문이다.

지역시민특별위원회는 지난 10일 가장 먼저 현대모비스 충주공장 협력사를 방문해 사 측과 노조 측에 각각 충주 시민들의 의견과 여론을 전달했다.

이곳을 가장 먼저 방문한 이유는 노사 갈등이 심한 곳이기도 하지만 현대차그룹을 향한 충주시민들의 간절하고 절박한 심정이 반영됐기 때문이다.

노사 모두가 이들의 중재 노력을 그냥 지나쳐서는 안되는 이유다.

정구철 충북북부본부장겸 충주주재
정구철 충북북부본부장겸 충주주재

현재 우리나라는 코로나19 여파로 20년만에 최고의 실업률을 기록하고 있고 20대 고용률은 역대 최저다.

지금같은 시기는 노사가 극한 투쟁보다는 위기 극복을 위해 상생을 논의해야 할 시점이다.

어려울 때일수록 더불어 사는 지혜를 발휘해야 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