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령·경력' 적임자 없어 … 변재일·도종환 포함 어려워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당분간 충북에서는 장관을 배출하기 어렵다는 암울한 전망이 나온다.

11일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정부 부처 장관급 이상에 충북 출신으로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이 유일한 가운데 향후 인사에서 발탁될 후보가 없다는 의견이 많다.

충북 출신 중 부처 관련 전문가나 교수, 정치인 중에서 장관감이 없다는 얘기다.

문재인 정부 초기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음성),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청주), 피우진 보훈처장(충주) 등 장관급 이상이 3명이나 됐던 것과 대조된다.

충북권 A국회의원은 "정치권에서 장관 후보로는 재선 또는 3선 의원 중 50∼60대의 연령대가 적임자인데 충북에서는 해당되는 인사가 없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통상 50대 중·후반 대 연령에서 장관을 맡는 상황에서 70대의 변재일 의원(청주 청원, 5선)은 고령이고, 도종환 의원은 이미 장관을 역임해 후보군에 포함될 수 없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이외 여당 의원 3명은 초선이다.

A 의원은 "인사철마다 충북 출신의 입각을 희망하는 여론이 많지만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야 하는 만큼 제대로 된 인물을 찾아야 하는데 현재까지는 그럴만한 분이 없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충북출신 정부 측 핵심관계자도 "현재로서는 차기 인사에서 장관급에 오를만한 충북출신은 1명 정도로 예상된다"며 "할 만한 사람이 없다"고 토로했다.

인물 고갈은 지역발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란 우려를 낳고 있다.

동시에 지역이 인재육성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최근 방사광가속기의 청주 유치에 지역의 인프라가 장점으로 작용했지만, 결정적 역할을 했던 것은 지역 정관계의 영향이 컸다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A 의원은 "지난해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제외된 것은 순전히 지역의 정치 역량이 뒷받침 한 것"이라며 "지역에서 지역출신의 성장을 위해 투자하고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