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지역산업정책을 수립할 필요

충북도지역혁신협의회, 충북포용사회포럼 공동주최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저소득층 중심의 소득감소로 분배악화 경향이 우려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충북도지역혁신협의회(의장 고영구)와 충북포용사회포럼(공동대표 강훈)는 지난 12일 충북연구원 대회의실에서 '코로나19 이후, 경제전망과 방역대책'을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김재훈 교수(대구대)는 '코로나19 이후, 한국경제 전망과 지역의 과제'라는 주제를 통해 "코로나19는 빈부격차와 불평등이라는 시장경제의 한계와 인간의 욕망이 낳은 예고되었던 재난으로 정부는 물론 지역차원에서도 위험사회 대응하기 위한 노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바이러스 경제위기는 저소득층을 중심의 소득감소로 나타나 분배악화 경향을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고 덧붙였다.

김 교수는 "충북지역 차원에서도 정부가 추진하는 디지털 뉴딜, SOC인프라 혁신, 그린뉴딜 등으로 지칭되는 한국판 뉴딜정책과 정합성 있는 지역산업정책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지역의료 및 방역체계 점검과 개선방안' 발제에 나선 손현준 교수(충북대)는 "코로나19는 11년 전 유행했던 신종플루에 비해 전파속도는 비슷하지만 증상은 더 심하고, 사망률도 4배 정도 높다"고 설명했다.

손 교수는 "바이러스 팬데믹은 세계적으로 장기화할 것으로 예측된다"며 "코로나19 종식을 기다리기 보다는 의료방역시스템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에서 통제하면서 조심스럽게 일상을 재개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시민 개개인은 코로나19가 항체를 보유한 면역학적 인재라는 점은 분명히 인식하고 일상을 조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손 교수는 "앞으로 5년이나 10년 이후에 또 다른 바이러스가 등장할 것이 자명하다"며 "이에 따른 대응범위와 의사결정과정 등에 대한 매뉴얼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강훈 공동대표는 "세계적으로 찬사를 받고 있는 우리나라의 전염병 진단기술과 의료방역체계는 어려운 위기상황임에도 희망을 갖게 한다"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있어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이는 빈부격차와 계층간 갈등문제 해소,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사회적 합의가 긴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