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9 평양선언 합의 이행 노력"…남북합의 국회비준 당부

문재인 대통령이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인 15일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최근 북한의 대남 강경 발언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인 15일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최근 북한의 대남 강경 발언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청와대 제공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최근 북한의 대남 강경 발언들에 대해 15일 "소통을 단절하고 긴장을 조성하며 대결의 시대로 되돌리려 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인 이날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협력으로 (남북관계를)풀어가기를 바란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4·27 판문점선언과 9·19 평양공동선언은 남북 모두 충실히 이행해야 할 엄숙한 약속"이라며 "어떤 정세 변화에도 흔들려서는 안될 확고한 원칙이다. 합의이행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나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8천만 겨레 앞에서 했던 한반도 평화의 약속을 뒤로 돌릴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남북이 함께 가야 할 방향은 명확하다. 지금의 남북관계를 멈춰서는 안된다"고 했다.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을 비롯한 북한 당국자들이 대북전단 등을 문제 삼아 남북관계를 냉각시키는 비난 발언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나온 문 대통령의 첫 번째 발언이다.

특히 문 대통령은 "한반도 정세를 전환하고자 한 김정은 위원장의 결단과 노력을 잘 안다"며 "기대만큼 북미관계와 남북관계 진전이 이뤄지지 않아 나 또한 아쉬움이 크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여건이 좋아지기만 기다릴 수 없다. 남북이 스스로 결정하고 추진할 사업을 적극적으로 찾기를 바란다"며 "국제사회의 동의를 얻는 노력도 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역대 정부의 남북합의를 언급하며 "국회에서 비준되고 정권에 따라 부침이 없었다면 남북관계는 훨씬 발전했을 것"이라며 21대 국회의 초당적 협력을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관계는 언제든 우리가 원치 않는 격랑으로 들어갈 수 있다"며 "국민도 힘을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