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칼럼] 김금란 대전본부 부국장

'개발'과 '보존'이라는 이분법적 대립구도에서 십수년간 표류하던 대전 보문산 개발 관련, 구체적인 밑그림이 나왔다. 대전의 모산(母山)인 보문산이 대규모 전망대가 들어서는 등 중부권 대표 도시 여행지로 탈바꿈할 전망이다.

대전시는 보문산을 지역 대표 명소로 가꾸는 내용의 '보문산 도시여행 인프라 조성 계획'을 15일 발표했다. 오는 2025년까지 2천억원을 투입해 14개 주요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그러나 환경단체의 반대 등으로 논란의 주요 쟁점이었던 케이블카 설치는 완전한 시민합의를 이루지 못했다는 이유로 유보됐다. 이번 조성 계획에는 전문가·시민단체 관계자·시민 등 17명으로 구성된 '보문산 활성화 민관공동위원회'와 시민토론회에서 논의된 내용 등이 종합적으로 반영됐다. 하지만 민관공동위원회가 개최했던 시민토론회에서도 명확한 결론에 도달하지 못한 '관광자원 간 연계 이동수단'은 여전히 논란의 여지를 남겼다. 전망대와 오월드, 뿌리공원 등을 연결하는 이동 수단에 대해 그동안 곤돌라, 모노레일 등의 방안이 제시됐지만 환경훼손과 시설물 중심의 관광개발이라는 반대 목소리에 부딪쳐 번번이 무산됐다. 이번 시민토론회에서도 연계수단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대를 형성했지만 연계수단 방법에 대한 구체적 방안은 확보하지 못했다.

이에 허태정 시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민관공동위원회에서 관광자원간 연결 부분에 대해 케이블카 등 다양한 방안이 논의됐지만 비용과 환경보존에 적합하지 않다는데 공감했다"며 "환경을 덜 훼손하며 자연과 잘 어울어질수 있는 것으로, 모노레일이 적합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러나 최종적으로 전원 합의를 도출하지 못했다"며 "2022년까지 보문산 타워와 오월드 현대화 사업이 진행되는 동안 충분히 논의해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결국 숙의민주주의 과정을 거쳐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를 두고 허 시장의 숙의민주주의에 대해 '책임 회피'라는 지적이 나왔다. 시민이 직접 참여해 시정 현안을 결정하고, 갈등을 조정·예방하는 숙의민주주의 제도를 도입, 시행하면서 결정이 어려운 난제는 결국 시민들이 결정하도록 책임을 떠넘긴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긴 숙의기간에 대한 개선의 목소리이기도 하다. 그동안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 공론화를 둘러싼 정당성 논란과 LNG발전소 건설 공론화 무산 등 양상은 차이를 보이지만 민선7기에 도입된 숙의 민주주의제도에 대한 잡음이 이어지면서 이에 대한 우려로 보인다.

지역여행의 '대표 명소'로 거듭나게 될 보문산에는 새로운 전망대가 설치된다. 전망대∼보문산성∼시루봉∼대전오월드 구간 3.6㎞를 연결하는 이동수단도 도입된다. 도심 속 놀이공원인 대전오월드는 놀이기구 추가 도입 등 시설 현대화 사업을 추진한다. 출렁다리 등이 들어설 대사동 '놀자 모험 숲', 오토캠핑장과 생태학습장이 조성되는 호동 자연친화형 가족파크 사업도 벌인다. 주민 참여 사업으로 대사지구 지역 상권 활성화, 주민주도형 '보문산 대축제' 추진, 생활관광·주민참여 프로그램 공모 등도 계획에 포함됐다.

김금란 부국장 겸 교육부장
김금란 부국장 겸 교육부장

지난 2006년부터 공전을 거듭한 끝에 마련된 이번 보문산 개발계획은 시민들의 합의를 이끌어 내지 못한 부분도 있고, 2천억원에 달하는 재정 부담 등 해결해야할 과제도 남겼지만 그동안 민관공동위원회 활동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던 '환경훼손' 주장을 흡수할 수 있는 당위성을 확보해 사업추진 동력을 확보했다. 이젠 보문산이 숙원사업이라는 굴레에서 벗어나 중부권 대표 도시 여행지로 탈바꿈하기 위해서는 리더의 빠른 결단력도 필요해 보인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