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 전략 12대과제 40개 기본사업 발굴 제안

[중부매일 이희득 기자]시는 17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푸드플랜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외부 전문가 및 먹거리준비위원 등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민선7기 공약과제 핵심사업인 푸드플랜 기본계획 최종안을 보고했다.

용역사는 서산 먹거리 미래 비전인 '함께 만드는 먹거리 자치공동체 All-together 서산푸드'를 제시하고 4대 전략 12대 과제 40개 기본사업을 설명했다.

4대 전략은 ▶로컬푸드 활력 도시 ▶안전 먹거리 건강도시 ▶먹거리 기본권 튼튼도시 ▶먹거리 자치도시로 분야별로 과제와 사업을 구분·제안했다.

제안 이후 참석한 외부 전문가들은 계획과 관련하여 서산시 푸드플랜 체계적 실행을 위해 재단법인 중요성과 농산물 안전성에 신경을 기울일 것을 요구했다.

또한, 체계적인 지역 내 사업 추진을 위해 역량 있는 전문가 및 사회적 경제조직이 필요함에 따라 민·관 거버넌스 조직으로서 먹거리위원회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에 시는 용역 결과에 분야별 검토를 거쳐 최종계획이 확정됨에 따라 지역 내 농산물 선순환 체계 구축, 먹거리 안전성 확보 및 소외계층 해소 등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시는 올해 4월 먹거리준비위원회를 출범하고 본격적인 푸드플랜 구축을 위해 방향 설정과 정책과제 발굴, 조례 검토 등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그 결과 '서산시 먹거리 보장 기본조례'와 지역 농산물의 지역 내 소비 확대를 위한 '공공급식 지원에 관한 조례'가 조만간 제정될 계획이다.

맹정호 시장은 "1년간의 연구를 통해 기본계획 수립, 먹거리지원TF팀 및 먹거리준비위원회 조직, 푸드플랜 패키지 지원사업 선정 등 사업의 초석을 다졌다."면서 "여러 먹거리 관련 사업을 우리 시 실정에 맞게 해결해 나가는 데 행정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푸드플랜은 지역 먹거리에 대한 생산, 유통, 소비, 환경 등 관련 활동을 통합·관리하여 먹거리 선순환체계와 농산물 안전성을 확보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는 종합 관리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