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공유 태양광 발전소' 건립 에너지 복지향상 도모

[중부매일 서인석 기자] 충북 괴산군이 지역주민의 에너지 복지 향상을 위해 팔을 걷어 붙였다.

군은 산업통상자원부가 공모한 '2020년 지역 에너지 신산업 활성화 지원사업'에 선정되면서 '충북형 그린버튼 이니셔티브 구축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18일 밝혔다.

'지역 에너지 신산업 활성화 지원사업'은 에너지 신산업 모델을 확산하고, 지역 에너지 생태계와 결합된 창의적인 신규 에너지 모델을 발굴하기 위해 추진하는 정부 지원 사업이다.

앞서 군은 지난 10일 한국에너지공단, 충청북도, 충북태양광협동조합, 신성이앤에스(주)와 업무협약을 맺고, '충북형 그린버튼 이니셔티브 구축사업' 추진에 본격 시동을 걸었다.

총 사업비 25억원(국비 5억9천만원, 도비 1억8천만원, 군비 4억2천, 민간 13억1천만원)이 투입되는 이 사업은 '마을공유 태양광 발전소 건립사업'과 '그린버튼 에너지 플랫폼사업' 등 2개 세부사업으로 추진된다.

우선 군은 마을창고, 집하장 등 관내 50곳에 '마을공유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하는 사업을 펼친다. 이 사업을 통해 발생하는 수익금의 일부는 마을주민과 나누고, 군 기금으로 활용해 관내 취약계층을 위한 복지사업에 사용된다.

군은 또 '그린버튼 에너지 플랫폼사업'을 통해 관내 400가구에 에너지 사용량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400가구 중 국민DR(Demand Response·수요반응)에 참여 가능한 40가구를 따로 선정해 에너지 절감 목표를 제시하고, 목표 달성 시 인센티브를 준다는 방침이다.

전기 사용이 집중되는 시간대에 사용량을 줄이면 그만큼 보상해 준다는 게 군의 설명이다.

군 관계자는 "이번 공모사업을 통해 '충북형 그린버튼 이니셔티브 구축사업' 모델을 확산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마을공유 태양광 발전소에서 발생한 수익을 참여 마을 주민과 나누고, 기금 사업을 통해 지역주민의 에너지 복지 향상도 꾀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