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윤여군 기자]영동소방서(서장 류광희)는 본격적인 여름을 맞아 하천과 강에서 다슬기를 채취하는 행위가 빈번하게 발생함에 따라 수난 사고에 대한 안전수칙 준수 등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영동소방서에 따르면 지난 6일 심천면 고당리 인근 강에서 다슬기를 잡던 70대 노인과 7일 심천면 장동리 인근 강에서 가족끼리 물놀이 왔던 10대 중학생이 물에 빠져 숨진 채로 발견돼, 수난사고로 인한 안타까운 인명 피해가 발생했다.

금강 상류인 영동지역 하천은 물이 맑고 다슬기가 흔해 초보자도 간단한 장비만 갖추면 남녀노소 누구나 어렵잖게 다슬기를 채취할 수 있지만, 몰두하다 보면 자칫 수초, 이끼 등의 미끄러운 바닥을 밝거나 움푹 파인 바닥을 밞아 몸의 중심을 잃거나 급류에 휩쓸리기 쉽다.

다슬기 채취 시 채취 전 사전에 지형 숙지, 채취 전 구명조끼 착용, 채취 장소의 구명환 등 안전장비 위치 파악, 채취 중 주위 주기적 확인, 음주 상태 및 야간 다슬기 채취 금지 등 주의사항과 안전수칙을 지켜야 한다.

소방서 관계자는 "물속에 오래 있으면 저체온증이 발생할 위험이 있어 틈틈이 충분한 휴식을 가지면서 주위를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사람들이 있는 곳에서 다슬기를 잡아야 한다"며 "무엇보다도 구명조끼 착용 등 안전수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