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김홍민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국회 원 구성을 둘러싼 여야 간 이견으로 3차 추가경정예산(국회)안의 국회 처리가 지연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21일 "6월 통과가 무산돼서는 안 되며, 비상한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고 밝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행보가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국민은 추경을 기정사실화하고 있고, 여야 이견도 크지 않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이날 브리핑에서 전했다.

문 대통령은 "추경이 늦어질수록 국민 고통이 커진다"며 "국회가 부디 6월 중 추경안을 반드시 통과시켜주기를 간곡히 당부한다"고 요청했다.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경제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35조3천억원 규모의 3차 추경안을 마련해 지난 4일 국회에 제출했으나, 21대 국회 원 구성 협상이 지연되면서 심의 자체가 늦어지고 있다.

하지만 여야의 대치 국면은 여전한 상태다.

민주당은 한반도 안보 위기 상황을 감안해 지난 19일 예정된 본회의를 미룬 만큼 이번 주에는 원 구성을 마무리해야 한다며 야당의 국회 복귀를 촉구했다.

민주당 강훈식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통합당은 국가와 국민을 향해 당장 국정에 복귀해야 한다"며 "통합당이 여의도 국회 안의 상임위원장 자리만 쳐다보고 있는 동안, 국민 고통은 커지고 국가 안보는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경제가 어려워 국민의 한숨 소리가 날로 커지는 가운데 3차 추가경정예산안은 국회에 방치돼 먼지만 쌓이고 있다"며 "직무유기다. 대립을 해야할 때도 있지만 지금은 아니다"라며 통합당의 자세 전환을 요구했다.

반면 통합당은 민주당의 입장 변화 없이는 협상에 나서기 어렵다는 태세다.

칩거 중인 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상황 바뀐 것이 전혀 없지 않느냐"며 부정적인 입장이다.

통합당 김은혜 대변인도 "협상 재개에 대한 키를 쥐고 있는 것은 여당"이라며 "여당의 입장 변화 없이는 통합당의 기조를 바꾸기는 어렵다"고 못박았다.

여야가 표면적으로는 강대강 대치를 이어갔지만, 원내수석부대표 간 물밑 접촉을 통한 접점 모색은 계속되는 것으로 전해진다.

정치권에선 민주당·통합당 원내대표가 냉각기를 거쳐 대화를 재개할 경우 국회 파행 사태가 분수령을 맞이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반면 문 대통령의 이날 주문을 계기로 여권이 나머지 12개 상임위를 구성해 추경을 처리할 수도 있다는 전망도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