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윤영한 기자 〕 부여군은 19일 오후 군청에서 부여군 지역공동체 활성화 재단(이하 통합재단)의 설립 전 집행기관 성격인 발기인 총회를 열어 통합재단 설립의 초석이 되는 설립 취지문 채택, 정관(안) 심의·의결 및 이사회 구성을 위한 임원추천위원회 구성 등의 안건을 논의했다.

이날 총회에서는 박정현 부여군수와 송복섭 군의회 의장, 설립 발기인 30명, 관계 공무원 등이 참석하여 그동안의 재단 설립 경과보고와 향후 추진계획이 발표되었다.

통합재단은 기존 상권활성화재단, 마을만들기·도시재생 지원센터 조직의 사무와 직원들을 고용 승계해 9월 중 정식 출범할 예정이며, 상권활성화재단은 해산절차를 거치게 된다. 통합재단의 조직은 대표이사를 포함해 4센터, 1사무처로 구성되며 기존 인력을 승계하고 추가로 필요한 인력은 통합재단 출범과 함께 추가로 채용할 예정이다.

군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공익성·지속성·안정성·독립성 등의 요건을 갖춘 재단법인 형태의 통합 조직이 필요하다는 민간·행정 간 공감대가 형성된 후 재단법인 설립 준비에 착수했다.

설립 타당성 검토 연구용역 결과에서도 주민 대다수가 찬성하는 등 주민 여론의 지지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이해 관계자 의견 수렴 결과에서도 지원 조직 통합의 필요성이 부각됐다.

군은 지난해 12월 부여군 출자·출연기관 운영심의위원회 심의와 올 4월 충남도 출자·출연기관 운영심의위원회 심의를 받고 5월 ‘부여군 지역공동체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공포했다.

통합재단은 지역공동체의 활성화를 위해 분산된 지역 인적·물적 자원과 연관 사업을 체계적으로 연계·통합 관리하고 행정력 집중을 통한 공동체 정책의 실효성을 제고하는통합기구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박정현 군수는 "통합재단이 농촌 지역개발은 물론 소상공인 지원, 도시재생 등 관련 분야의 융·복합을 통해 창의적인 지역 발전으로 나아가는 든든한 디딤돌이 되길 기대한다"면서 "지난해부터 심혈을 기울여 준비해 온 통합재단이 행정과 주민을 연계하는 핵심 기구로서 조기에 자리 매김하여 그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