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에서만 맛 볼 수 있는 버섯요리…송고버섯 전골·탕수·잡채·장아찌

송고버섯 요리 / 옥천군 제공
송고버섯 요리 / 옥천군 제공

[중부매일 윤여군 기자]송이버섯 향에 씹으면 씹을수록 고기 맛이 나는 송고버섯 요리가 충북 옥천에서 건강한 상차림으로 인기다.

전골과 밥을 비롯해 탕수, 잡채, 깐풍, 장아찌까지 온통 송고버섯이 들어간 이 요리는 옥천에서만 맛 볼 수 있다.

요리점은 다음 달 정식 개관을 앞두고 있는 옥천전통문화체험관 내에 입점해 있다.

송고버섯은 송이버섯 향과 고기 맛이 나는 버섯이라는 의미로 앞 글자를 따서 이름 지었다. 요리점 상호도 이를 따라 "송고가"라 한다.

이 요리점의 대표 메뉴는 버섯전골, 버섯탕수, 버섯밥 등이 한 상 근사하게 나오는 코스요리 송고 정식이다.

송고버섯 외에도 느타리와 목이, 팽이, 새송이 버섯 등이 가득한 전골이 끓는 동안 먼저 맛 볼 음식은 생버섯이다.

송고버섯은 머리가 있고 기둥이 있는데 기둥만 결을 따라 찢어 소금 기름에 콕 찍어 먹으면 입 안에 버섯향이 가득해 지며 입맛을 돋운다.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잡채도 인기다.

여러 채소와 함께 한 젓가락 가득 집어 먹으면 매콤하면서도 담백한 맛이 입을 즐겁게 한다. 이어 나오는 탕수는 아이들에게 단연 최고의 인기다. 육류는 하나도 들어가지 않았는데 그 쫄깃함이 중화요리 탕수육 저리가라다.

사이드 메뉴 맛에 감동이 끝날 무렵 자글자글 전골이 끓어오르며 수저를 저절로 들게 한다.

끓일수록 맛이 더 진해지는 국물은 일품이다. 밥은 강된장을 넣고 삭삭 비벼 먹으면 맛있다.

밑반찬으로 나오는 장아찌와 견과류 조림에도 송고버섯은 빠지지 않는다. 특히 장아찌는 밥도둑이다.

송고버섯 요리를 개발한 주인장 박난희씨는 "입맛 없을 때 물에 밥 말아 이 장아찌하고 먹으면 한 공기는 뚝딱 해치울거라"고 한다.

박씨는 평범한 회사원이던 남편과 함께 9년 전 옥천으로 귀농했다. 당시 쌀과 보리 외에 농업에 대해 아는 것이 없었던 부부는 여러 작물을 키우다 우연히 송고버섯을 알게 됐다.

온도와 습도를 잘 맞춰야 하고 다른 버섯과 달리 햇빛을 보고 재배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지만 이 버섯의 매력에 빠진 부부는 천혜의 자연을 가진 옥천 청성면에서 친환경 무농약으로 송고버섯재배단지를 운영하고 있다.

박씨는 "옥천은 제2의 고향과 같은 고장"이라며 "전통과 문화유산이 즐비한 옥천 구읍 거리에 송고버섯 전문 음식점을 내고 손님들에게 맛있는 요리를 선보일 수 있어 행복하다"고 말했다.

한편, 요리점이 위치한 옥천 구읍은 현대시의 거장 정지용 시인의 생가와 문학관, 옥주사마소, 옥천향교 등 볼거리 가득한 곳으로 관광명소 옥천 9경 중 아홉 번째에 속하는 문화유산의 거리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