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확실성 대비 5년 단위 운영 계획서 받고 지원해야"

정은교 의원이 유원대학교 문제 해결방안에 대해 5분발언을 하고 있다. / 영동군의회 제공
정은교 의원이 유원대학교 문제 해결방안에 대해 5분발언을 하고 있다. / 영동군의회 제공

[중부매일 윤여군 기자]입학 정원 감소에 따른 유원대학교의 불확실성에 대비해 최소 5년 단위의 장기적인 학교운영계힉서를 받은뒤 지원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와 함께 유원대의 추가적인 학생정원 감축을 고려해 소상공인 등 군민들에 대한 직접지원 대책 마련도 제시됐다.

영동군의회 정은교 의원은 제282회 제1차 정례회 5분 발언을 통해 "유원대학교 영동본교의 정원을 감축한 것은 학교 운영에 관한 사항으로 대학교의 자율에 있다"고 전제한 뒤 "유원대가 영동군과 맺은 상생발전협약을 지키지 못한 것은 분명 올바르지 못한 행동이지만 학교경영상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하면 운영계획은 얼마든지 변경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영동군은 이 점을 명확히 인식하고 유원대학교가 어떻게 할지 모른다는 불확실성에 대비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은 유원대학교 문제 해결방안에 대해 "유원대학교에 지원을 검토한다면, 최소 5년 단위의 장기적인 학교운영계획서에 따라 학생정원, 산학연 관련 학과 운영 등 영동군의 지원과 관련된 사항을 필수적으로 포함하는 계획서를 요구하고, 일 년 단위로 계획의 이행여부를 확인한 후 지원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영동군은 유원대학교의 추가적인 학생정원 감축의 위험까지 고려해 경제적 손실을 입는 소상공인 등 군민들에게 직접지원 하는 대책을 지금부터 준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 의원은 "유원대학교의 운명이 앞으로 어떻게 될지 알 수 없는 불안한 상황이기 때문에 당장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더 큰 비용을 치르게 될 것"이라며 "유원대학교는 산학연 발전전략 등 장기적 계획을 수립 추진하고, 영동군은 계획의 이행에 관한 행정적 지원을 하며, 추진성과에 따라 재정적 지원을 한다면 학교발전과 지역산업의 발전을 동시에 이루며 상생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키워드

#영동군의회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