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광가속기 유치 등으로 기대감 증폭
교환만 가능… "조건 맞으면 적극 추진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양청리에 위치한 청풍관 모습. /신동빈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양청리에 위치한 청풍관 모습. /신동빈

[중부매일 신동빈 기자] 옛 충북경찰청장 관사로 쓰였던 '청풍관(충북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이 새주인을 찾을 수 있을지 관심이다.

청풍관은 2010년부터 충북경찰청장 관사로 사용됐다.

당시 23대 이철규 충북청장(현 미래통합당 강원 동해·태백·삼척·정선 국회의원)이 주거 환경 개선 등을 이유로 그 동안 관사로 쓰고 있던 충북 청주시 서원구 사직동에 있던 단독주택과 청원구 오창읍 양청리 고급주택(현 청풍관)을 교환했다.

정작 이 청장은 관사로 사용하지 못하고, 후임으로 부임한 24대 김용판 청장(현 미래통합당 대구 달서구병 국회의원)부터 쓰게 됐다.

청풍관은 지하 1층, 지상 2층 구조로 방 6개와 화장실 4개 등으로 이뤄져 있다. 대지는 601㎡, 건물 면적은 339㎡다.

김 청장부터 박재진 청장(31대)까지 활용되던 관사는 박 청장이 임기 후반기에 관사 이전을 결정하면서 2017년 8월부터는 경찰 워크숍 및 세미나 등을 진행하는 행정동으로 이용되고 있다.

충북경찰청이 활용가치가 떨어진 청풍관을 매각하지 않고 행정동으로 쓰는 이유는 국유재산이기 때문이다.

매각을 위해서는 기획재정부에 재산반납을 해야 하는데, 이럴 경우 수억원의 예산을 손해보는 상황이 생긴다.

매각대금이 충북경찰이 아닌 정부로 회수되기 때문이다. 올해 초 기준으로 청풍관의 재산 감정가는 7억5천만원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유일한 대안은 교환 뿐이다.

시세가 비슷한 주택과의 맞교환을 통해 재산손실을 최대한 줄이는 방식을 택했기 때문이다. 충북경찰청은 시세 3억원 상당의 주택 2채와의 교환을 가장 이상적인 거래로 보고 있다.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양청리에 위치한 청풍관 모습. /신동빈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양청리에 위치한 청풍관 모습. /신동빈

충북경찰청 관계자는 "교환 의사를 전해오는 분들이 간혹 있지만 아직까지 거래성사는 이뤄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현재 충북경찰청장과 1·2부장 관사 등은 모두 임차관사다. 계약이 끝날 때마다 새로운 관사를 알아봐야하는 상황이다.

충북경찰청은 매년 관사 매입을 위한 예산을 올리고 있지만 경찰서 신설 등 주요 현안에 밀리는 탓에 이마저도 쉽지 않다. 주거권 보장 등을 위해서는 청풍관 교환을 통한 주택 확보가 절실한 이유다.

오창지역 부동산 관계자는 "방사광가속기 개발 호재로 아파트와 고급주택 부지 가격은 큰 폭으로 올랐지만 건물이 이미 지어진 고급주택은 가격 변동이 없는 상황"이라며 "청풍관이 위치해 있는 양청리와 오창 방사광가속기가 들어서는 후기리가 인접한 만큼 앞으로의 추이를 신중히 지켜볼 필요는 있다"고 말했다.

키워드

#청풍관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