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협력 강화방안 논의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과 구광모 LG그룹 회장은 22일 LG화학 오창공장을 방문해 배터리 개발 현장을 둘러보고 미래 배터리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LG그룹 제공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과 구광모 LG그룹 회장은 22일 LG화학 오창공장을 방문해 배터리 개발 현장을 둘러보고 미래 배터리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LG그룹 제공

[중부매일 이완종 기자] LG그룹과 현대차그룹이 전기차 협력 강화방안을 논의했다.

22일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과 구광모 LG그룹 회장은 22일 LG화학 오창공장을 방문해 배터리 개발 현장을 둘러보고 미래 배터리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이 자리에서 현대차그룹 경영진은 LG화학이 개발 중인 장수명(Long-Life) 배터리와 리튬-황 배터리, 전고체 배터리 등 미래 배터리의 기술과 개발 방향성을 듣고 협력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장수명 배터리는 현재 배터리보다 5배 이상 오래 사용해도 성능이 유지된다.

리튬-황 배터리는 양극재로 황탄소 복합체, 음극재로 리튬 메탈 등 경량 재료를 사용해서 무게 당 에너지 밀도가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2배 이상 높고, 희귀 금속을 사용하지 않아 가격경쟁력도 뛰어나다.

이 배터리가 전기차에 적용되면 주행거리를 획기적으로 늘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전고체 배터리는 내부의 액체 전해질을 고체 전해질로 변경해서 안전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LG화학은 리튬이온 배터리의 양산 공정을 활용할 수 있는 타입의 전고체 배터리를 개발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현대·기아차는 세계 최고 성능의 전기차에 필요한 최적화된 배터리 성능 구현을 위해 연관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면서 "이번 방문은 전기차 전용 모델에 탑재될 차세대 고성능 배터리 개발 현황을 살펴보고, 미래 배터리 개발 방향을 공유하기 위한 차원이다"고 말했다.

LG그룹 관계자는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을 선도하는 LG화학은 장수명 배터리와 리튬-황 배터리, 전고체 배터리 등 미래 배터리 분야에서도 게임 체인저가 될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양사간 협력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