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의료시스템 강화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

[중부매일 서병철 기자] 제천참여연대 등 7개 단체가 공공의료강화 실현을 위한 대책위원회를 발족했다.

대책위는 22일 제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역민들의 뜻을 모으고 함께 하는 활동을 통해 제천·단양 공공의료시스템이 강화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국내 공공병원 병상 수는 전체 병상 수의 10%에 불과하다"며 "특히 제천과 단양에서 코로나19 감염환자가 생기고 연쇄 감염이 발생했다면 환자들을 수용할 수 있는 공공병원은 없다"고 주장했다.

대책위에 따르면 지난 1∼13일까지 제천·단양 주민 70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52%가 공공의료에 대해 '만족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이에 반해 ▶만족한다 11% ▶보통이 31%로 조사됐다.

지역 공공의료 중 강화해야 할 항목에는(중복 응답) 65%가 응급·외상·심뇌혈관 등 필수 중증 의료를 꼽았다.

다음으로 감염병 관련 의료(30%), 주변 의료기관으로의 긴급 이송(29%), 취약 계층 의료(23%)순이다.

대책위는 "공공의료원, 보건소 시스템 덕택으로 코로나19와 싸워 세계적으로 호평을 받고 있지만, 공공의료는 자랑 만 할 수 없다"며 "이번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공공의료 강화를 위한 활동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대책위는 제천민주시민사회단체협의회, 제천참여연대, 제천농민회 등 7개 단체로 구성됐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