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전선변경반대투쟁위, 마을·초등학교 인접 주장

초정 보은간 송전선변경반대투쟁위원회가 24일 보은군청 앞에서 송전탑 변경 노성 결사반대를 외치고 있다. / 안성수
초정 보은간 송전선변경반대투쟁위원회가 24일 보은군청 앞에서 송전탑 변경 노성 결사반대를 외치고 있다. / 안성수

[중부매일 안성수 기자] 초정~보은간 송전선변경반대투쟁위원회가 청주 초정에서 보은 삼승면까지 이어지는 고압 송전탑 노선 변경 결사 반대에 나섰다.

초정 보은간 송전선변경반대투쟁위원회는 24일 보은군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압선 건립 변경 노선 위치에는 마을 21개가 집중돼 있으며 일부는 고압 송전선로와의 거리가 100m도 채 되지 않는다"며 "특히 수한초등학교와 가까워 어린 학생들을 위협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수한면입지후보경과지대책위원회는 비민주적인 방식으로 한전과 협의해 지역 주민간 갈등을 초래했다"면서 "주민들은 재산권에 막대한 손실을 겪고 생존권마저 위협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투쟁위원회는 "한전은 부족한 전기량을 메꾸기 위해 송전탑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지만 지난해 보은군 최대 전기 수급량은 92㎿로 실제 전기량은 충분하다"며 "이는 보은산단에 건설예정인 200㎿급 수소연료전지발전소 전기를 타 지역으로 수송하기 위한 것이라는 의혹을 제기할 수 밖에 없다"며 한전과 보은군의 공식적인 답변을 요구했다.

이어 "현재 부적절한 송전선로 확정에 대해 한전과 수한면 대책위는 서로 제안, 결정한 것이라고 책임전가를 하고 있다"면서 "수한면 입지후보경과지대책위원회는 주민간 심각한 갈등을 유발한 현 사태에 책임을 지고 대책위를 해산하라"고 촉구했다.

키워드

#송전탑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