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정대상 지정에 매수심리 위축… 충남·대전·세종 '풍선효과 호재'

국토교통부가 오는 19일을 기해 주택가격이 급등세를 보인 청주를 비롯해 경기·인천·대전을 부동산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한다. 사진은 최근 과열양상을 빚은 청주 오창지역 아파트단지. / 김용수
/중부매일DB 

[중부매일 이완종 기자] 정부 6.17 부동산 대책발표 이후 충청권 부동산 시장이 숨을 죽이고 있다. 특히 '뜨거웠던' 충북 청주의 부동산 시장은 매수 심리가 급격히 위축됐고 매도자·매수자 모두 관망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25일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6월 4주 충청권 아파트 매매가격은 세종(1.55%), 대전(0.75%), 충북(0.35%), 충남(0.21%) 모두 전주대비 상승했다.

◆충남·북

충북과 충남은 6.17 부동산 대책 발표 이후 희비가 엇갈렸다.

먼저 충북은 이 기간 아파트 매매가격이 전주대비 0.35% 올랐다. 이는 지난주 상승률인 0.81%보다 상승폭이 축소됐다.

여전히 8개도중 가장 큰 상승률을 기록했고 평균(0.11%) 상승률을 크게 웃돌고 있고 있으나 5월 중순부터 꾸준히 올랐던 매매가격 상승률이 한풀 꺾인 셈이다.

특히 지난달부터 청주시 청원구는 오창이 다목적 방사광가속기의 부지로 최종 선정됨에 따라 핫플레이스로 등극하는 등 기록적인 상승세를 보였으나 조정대상지역 지정의 영향을 크게 받으면서 4째주(0.84)의 상승폭이 줄었다.

여기에 동반 상승 중이던 청주 흥덕(1.31%→0.54%), 서원(0.84%→0.24%), 상당(0.73%→0.21%)도 아파트 매매가격의 기세가 다소 걲였다.

반면 충남은 같은 기간 0.21%의 상승률을 보이면서 지난주(0.06%)보다 크게 반등했다.

여기에는 비규제 지역인 천안과 아산 등을 중심으로 수요가 몰리는 '풍선효과'가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 지역은 집값이 단기에 들썩였던 세종, 대전, 청주와 가까우면서 공급과잉에 따른 집값 하락세가 잦아들고 최근에는 상승세를 타고 있는 곳이다.

즉 최근까지 주목받았던 충북 청주와 유사성이 짙다. 하지만 이번 규제 대상에서는 제외되면서 호재를 입은 상태다.

이중 천안은 정주여건 양호한 불당·성성지구 등 신축 단지와 성정동 등 정비사업 추진 기대감 있는 단지 위주로 상승세를 타고 있다

◆대전

대전역시 6.17 대책 발표 이후 전반적인 매수수요가 감소하고 있다.

대전의 아파트 매매가격은 전주 대비 0.75% 상승했다. 대전 역시 5대 광역시 평균(0.12%)을 크게 웃돌고 있으나 상승폭은 축소됐다.

세부적으로 상대적 가격 수준 낮거나 정비사업 기대감 있는 단지는 상승했다. 다만 전반적인 매수수요 감소하며 유성구(1.12%), 서구(0.77%) 등 모든 구에서 상승폭 축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기간 대전의 전세가격(0.36%) 역시 지난주(0.51%)보다 상승폭이 줄었다. 용두·선화·목동 등 중저가 단지 중심으로 매물 소진되고 있으며 대덕구(0.47%)는 정비사업으로 이주수요 있는 신대동과 석봉동 대단지 위주로, 유성구(0.39%)는 전민·문지동 등 생활여건 양호한 지역 중심으로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

◆세종

세종의 아파트 매매가격은 수요대비 공급이 턱없이 부족한 현상이 지속되면서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

이 기간 매매가격은 전주대비 1.55%로 전주(0.98%)보다 상승폭을 확대했다. 여기에는 교통 접근성(BRT보조라인 등) 및 정주환경 양호한 고운·아름·종촌동 등 지역과 조치원읍 저가 단지 위주로 상승폭을 확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전세가격 역시 행복도시내 선호도 높은 도담·새롬·다정동 등에서 매물 부족에 따른 상승세 지속되는 가운데, 상대적으로 가격대 낮은 조치원읍 등 외곽지역 수요 증가로 0.65% 상승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